전기자동차 업체들이 환경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배터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1일 보도했다.

친환경을 강조하며 전기차에 대한 수요를 많이 만들어냈지만 이제는 폐기된 차량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리튬, 니켈 등이 사용된 전기차량용 배터리가 환경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이 고민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폐기된 전기차의 배터리에서 리튬 등을 추출해 재활용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이제는 전기차에 어떻게 동력을 공급할 것인가보다는 비싸진 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컨설팅업체 프로스트앤드설리반은 2020년대 초까지 연간 약 50만개의 폐기된 전기차 배터리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프로스트앤드설리반의 기슬레인 반 다메 매니저는 "친환경 재활용이 없다면 친환경 차량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자동차 업체들이 폐기된 배터리 재활용 계획을 마련하지 못하고 불법적으로 태워 없애거나 쓰레기 매립지에 버릴 경우 브랜드 타격은 물론 벌금과 집단 소송에 시달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심재훈 기자 jhsim1@ec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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