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표수연 기자 = 농촌진흥청은 2일 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면서 가을철 충분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은 말이나, 육성중인 말, 마른 말, 나이든 말에서 체중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영양공급을 당부했다.

동절기 말은 적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데 특히, 마사에서 생활하는 말보다 야외에서 생활하는 말이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된다.

말의 몸이 젖어 있는 경우 온도 유지를 위해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게 되므로 바람이 불거나 비가 오면 말을 마사로 이동시켜 에너지 소모량을 줄여야 한다.

성장 중인 육성마나 임신 중인 암말, 허약한 말의 경우 체온 유지를 위한 에너지뿐만 아니라 추가 영양소 공급이 필요하므로 말의 상태별로 적정 영양소 공급이 필요하다.

말에게 추가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농후사료 위주의 공급보다 건초가 좋다. 건초는 장내 미생물의 소화열 발생으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농후사료를 추가로 공급해 에너지를 보출할 경우는 말의 상태를 고려해 3~4일 동안의 적응기간을 거처 서서히 농후사료 급여량을 늘려줘야 한다.

동절기 추운 날씨로 인해 급수대가 얼어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탈수 현상이 일어나거나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다.

물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은 상태에서 말이 계속 채식을 하게 되면 산통에 걸릴 우려가 있으니 물이 얼지 않고 항상 적정 온도를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열 장비가 설치돼 있지 않은 급수조는 1일 1회 물이 얼지 않았는지 반드시 점검해야하며 물이 얼었을 경우 얼음을 즉시 제거해 신선한 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d00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