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생들이 핵발전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환경TV뉴스] 서승희 기자 = '대전 핵연료주식회사 증설 및 대전의 핵공단화' 등이 대전·충남지역 환경단체가 뽑은 10대 환경뉴스에 선정됐다.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등은 26일 대전·충남지역 10대 환경뉴스를 공동으로 선정해 이 같이 발표했다.

대전·충남지역 환경단체는 "한전원자력연료가 유성구 덕진동에 생산공장을 증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전지역의 원자력산업 집적화에 대한 문제가 재조명된 데다 최근 우라늄광산개발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대전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현재 대전지역에는 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원자력안전기술원,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대전분소 등 원자력산업 관련 시설 대부분이 위치해 있다.

환경단체에 따르면 대전지역의 방사성폐기물 저장량은 전국 2위 수준이다.

두 번째로 지목된 이슈는 '금강정비사업 완공이후 환경문제 논란 및 물고기 폐사 보고서 발간'이다.

이명박정부의 4대강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금강정비사업을 실시했고 그 결과 대규모 녹조 창권, 지천의 역행침식 등 부작용이 지난해에 이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환경단체는 설명했다.

충남도 금강물고기 집단폐사 민관합동 조사단의 공동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백제보 상류의 물고기 폐사는 4대강사업으로 정체수역이 된 금강에서 유기물 퇴적으로 용존산소가 부족해서 발생했다.

그밖에 월평공원 갑천자연하천구간 습지보호지역 지정 추진 및 도솔터널 개통, 대전 학교급식 일본 수산물 사용 '전국 2위', 구봉지구 그린벨트 해제 추진,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 지역을 갈등 확대, 대청호 오백리길 완공이후 관리주체 부재와 부실시공 논란 등이 그 뒤를 이었다.

10대 환경뉴스는 매년 언론보도 비중, 뉴스의 상징성, 환경정책에 미친 영향, 사회적 파장 및 중요성 등을 고려해 추천된 사안을 환경단체 활동가, 전문가, 소속단체 회원의 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하고 있다.

ssh814@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