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국민 눈높이 맞춘 '주요수종 표준 탄소흡수량' 일반에 공개

 

 

[환경TV뉴스] 장혜진 기자 = 소나무, 참나무 등 국내 주요 8개 수종의 탄소흡수량은 각기 얼마일까?

온실가스가 전세계적인 환경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40년간 전국 3212개 숲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주요 수종별 표준 탄소흡수량'을 개발해 일반에 공개했다.

과학원은 이번에 공개한 자료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 바라본 맞춤형 서비스로, 정부 3.0의 핵심가치를 실천하고자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수종별 단위면적 ㏊당 연간 CO₂흡수량은 임령(나무나이) 60년생을 기준으로 ▲상수리나무(11.72t) ▲신갈나무(9.00t) ▲낙엽송(8.96t) ▲강원지방소나무(7.35t) 순으로 나타나 참나무류의 흡수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는 과학원 홈페이지 내에서 '산림과학지식→산림과학정책동향→탄소나무 Newsletter '우리나라 주요 산림수종의 표준탄소흡수량''에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1인당 12.7t에 해당하는 CO₂를 배출하는 온실가스배출 세계 7위 국가다. 2015년에는 '온실가스감축 의무 부담국' 지정도 예상된다.

우리나라가 기후변화협약 제15차 당사국총회(2009,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제시한 '202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8억1300만 CO₂t) 30%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 모색이 필요한 실정.

온실가스 감축의 가장 좋은 방법은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외에 탄소 흡수원인 나무를 심는 것이다.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연구센터 강진택 박사는 "이번에 공개된 자료가 산림의 온실가스 흡수기능에 대한 국민인식 확산과 온실가스 줄이기 운동 참여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과학원 공개된 자료가 향후 탄소상쇄, 탄소배출권 등의 제도이행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대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