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울산시청 대강당서 대학교수, 시민 등 5백여명 참석
인간과 자연 공존 생태도시 울산 이미지 크게 향상 기대

철새 도래지 울산에서 국제철새심포지엄이 열린다.

울산시는 오는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학교수, 시민 등 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 국제철새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on Migratory Birds 2013)'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시가 주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재)울산발전연구원 울산녹색성장포럼, 울산녹색환경지원센터가 주관하고 환경부, ICLEI(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 EAAFP(동아시아 -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 등이 후원한다.

심포지엄 주요 내용을 보면 히로요시 히구치(Hiroyoshi Higuchi) 동경대 명예교수가 '동아시아에서의 철새 이동과 보호’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또 ▲(사)한국물새네트워크 대표 이기섭 박사가 '울산의 철새 떼까마귀와 백로' ▲EAAFP의 쥬딧 샤보(Judit Szabo) 박사가 '생태계의 위기와 한국의 중요성' ▲대만생태관광협회 사무국장 빅토르 유(Victor Yu)가 '국제철새탐조관광의 동향'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한다.

자유토론에서는 김주홍 원장(울산대 정책대학원)의 주재로 박연희 소장(ICLEI 한국사무소), 최종원 과장(환경부 자연정책과), 박병직 센터장(한국관광공사 녹색관광센터) 등이 나와 열띤 토론을 펼친다.
 
시는 이번 국제철새심포지엄에 대해 국내외 생태관광 성공사례 및 철새 보호방안의 공유를 통한 관련 전문가들의 기술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도심 최대의 철새도래지인 울산에서 철새 관련 국제 심포지엄이 열리게 되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울산의 이미지를 크게 향상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울산 태화강에는 백로 등 모두 127종의 조류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매년 떼까마귀 5만2000여마리가 겨울을 나기 위해 태화강을 찾고 있다.

한편 울산 태화강은 지난해 환경부 겨울철새센서스 조사 결과 전국에서 두 번째로 겨울 철새가 도래하는 곳으로 기록됐다.

andrew40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