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부발전·포스코에너지·해양도시가스·탑인프라솔라 등과 투자 MOU 체결

광주광역시가 한국서부발전, 포스코에너지, 해양도시가스, 탑인프라솔라 등과 손 잡고 제1·2하수처리장에 47MW급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를 조성한다.

시는 이를 위해 28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광주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사업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시는 사업부지 제공과 인·허가 등의 행정지원을 담당하고, 한국서부발전 등 4개 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광주 제1·2하수처리장의 시설물 상부와 유휴부지에 약 2300억원을 투자해 40MW급 연료전지 발전소와 7MW급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해 운영하게 된다.

우선 태양광발전소는 2014년 준공될 예정인 가운데 오는 2016년까지 연료전지 발전소가 단계적으로 준공되면 연간 323Gwh의 발전량을 확보, 광주시 전체 56만 가구의 15%에 해당하는 9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이는 2011년 광주시 전력 사용량 8047GWh의 4.2%에 해당하는 양이다.

또 연료전지 발전소에서는 연간 10만Gcal의 열을 함께 생산해 1만2000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기대된다. 연간 5만2000t의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도 거둘 수 있게 되며, 이는 30년 생 소나무 480만 그루를 심어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시는 20년의 사업기간 동안 임대료 36억원 등 세외수입을 낼 수 있으며 발전소 건설기간에는 연인원 1만 여명의 고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컨소시엄 주간사인 한국서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와 관련한 64만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를 확보할 수 있게 되며, 사업 참여사인 해양도시가스와 탑인프라솔라를 비롯한 지역기반 기업들의 참여효과도 얻게 된다.

강운태 시장은 "복합단지 조성사업이 환경시설과 에너지 시설이 한데 어우러진 전례가 없는 대규모 에너지단지사업으로 연료전지와 태양광, 바이오 열원 이용 등 광주시가 추진하는 친환경 선진도시 조성사업의 큰 발자취가 될 것"이라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인국 한국서부발전 사장과 3개 참여기업 대표는 "복합단지 조성사업으로 광주지역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난방열 공급을 병행하는 분산형 전원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함은 물론, 지구 온난화 방지에 일조하는 등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광주광역시의 행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사업을 반드시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광주시와 한국서부발전 컨소시엄간 투자 양해각서 체결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자력발전소 의존도를 낮추려는 국제적 노력과 일치하고, 지열, 연료전지, 바이오 등 에너지 생산밀도가 높은 신재생에너지원 보급확대 기조에 부응하는 것으로서 매우 시의 적절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시와 컨소시엄은 협상을 계속해 실시협약을 맺고 2014년에 태양광 발전소를 우선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연료전지(fuel cell) : 수소와 산소를 공급받아 전기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신개념의 에너지 생산설비. 종합효율 80% 이상(전기 40%, 열 40%)으로서 차세대 신에너지원으로 각광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 전력이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해 생산되었음을 인증하는 증서(13개 대형 발전사는 설비 용량의 2% 이상을 신재생에너지원을 통해 공급해야 함. rec를 확보하는 경우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한 것으로 인정)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