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통해 감사원의 문화재 관련 추가 감사 결과 지적

감사원이 발표한 4대강 사업 추가 감사 결과와 관련해 환경단체가 문화까지 망가뜨린 사업이라며 거세게 비판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로 구성된 4대강조사위원회와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부실공사, 수질악화, 담합비리에 이어 문화재 조사마저 엉터리였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18일 감사원은 '4대강 사업 매장문화재 조사 및 보호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표조사, 보존대책 수립, 보존대책 이행까지 모든 단계에서 조사를 누락하거나 보존 대책을 제대로 수립하지 않았다. 매장문화재 보호법을 어긴 곳만도 모두 24개 공구 72개 유물 산포지에 이른다.

4대강범대위는 "강을 따라 수천, 수만년에 걸쳐 형성됐던 한반도의 역사와 문화가 3년간의 4대강 운하사업으로 난도질 당한 셈"이라며 "최근 금강 공산성 훼손처럼 역사문화 유적에 심각한 악영향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감사원 역시 비판의 대상에서 벗어나지는 못했다. 2011년 1월 내놓은 '1차 4대강 사업 감사 결과'에서는 조사 대상 167건 중 148건을 완료했다며 문제점이 없다고 밝혔었다.

4대강범대위는 "사업 초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감사를 시행해서 문화재 훼손을 막아야 할 책임을 감사원이 방기했던 셈"이라고 비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