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지역에 사람이 타지 않고 원격으로 작동할 수 있는 특수 소방차가 도입된다.

소방방재청은 다목적 무인 파괴방수탑차를 2013년부터 단계적으로 울진, 월성, 영광, 고리 등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지역에 한 대씩 모두 다섯 대를 배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무인 파괴방수탑차는 리모컨으로 조작할 수 있어 원전 사고지역과 같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서 효과적이다.

장애물이 없을 때는 150m 밖에서도 리모컨으로 작동할 수 있고 그 밖에 5m 유리벽 너머나 20m 떨어진 지하층, 높이 5층 폭 24m 콘크리트 건물 너머 등에서도 가능하다.

특히 운전석 등에 감마선까지 막을 수 있는 특수 장치를 붙일 수 있어 사람이 탑승한 상태에서도 비교적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무인 파괴방수탑차는 굴절 팔 끝에 달린 천공 장비로 벽 등의 구멍을 뚫고 천공 장비 속에 있는 소화 노즐로 스프링클러처럼 물을 뿌릴 수 있다.

분당 5천ℓ이상 물을 뿌릴 정도로 성능이 강력하고 직선으로 물을 쏘는 거리가 70m 이상인데다 불길이 확산되지 않도록 좌우 45m까지 커튼같은 수막을 만들 수 있다.

소방방재청은 이번에는 원전에 초점을 맞춰 성능이 더 우수할 뿐 아니라 두꺼운 콘크리트 벽을 뚫을 수 있고 방사능 차단 능력을 갖춘 소방차를 도입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한 대 가격이 18억원에 달하는 고가 장비이지만 일본의 원전 사고를 보며 우리도 만에 하나 사고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일본은 원자로 냉각용 고성능 방수차 뿐 아니라 바닷물을 끌어 와 물을 보충해주는 차량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파괴방수탑차는 내년부터 매년 9억원 국비와 지방비 절반씩 예산을 확보해 원전이 두 군데 있는 경북 지역부터 배치할 방침이다.

김정문 기자 jmoonk99@eco-tv.co.kr


jmoonk99@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