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위 소속 김제남 의원, 원전비리 의혹 핵심 인물들 국감 증인 신청

▲ 원전비리와 관련해 국정감사 증인 출석 요구를 받은 박영준 전 산자부(前 지경부) 차관(왼쪽)과 김종신 전 한수원 사장 =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화수분처럼 쏟아졌던 원자력 발전소 납품 비리와 관련한 핵심 인물들이 국정감사 현장에 소환될 전망이다. 특히 박영준 전 산업통상자원부(前 지식경제부) 차관과 김종신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증인 출석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제남 의원(정의당)은 원전비리와 권력 간의 상관관계를 파헤칠 핵심 관련 인물로 박 전 차관과 김 전 한수원 사장을 포함해 현대중공업, 새한티이피, JS전선 등의 관계자 10인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품질검증서 위조 사건과 올해 시험성적서 위조 사건 등 원전 관련 비리와 직간접적인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증인 요청 명단에는 왕차관으로 불리며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 실세를 누린 박 전 차관과 UAE에 원전 4기 수출 계약을 수주한 공로로 연임까지 결정됐다 경질된 김 전 한수원 사장 등이 포함됐다.

이들이 출석할 경우 이규철 전 한국정수공업 회장과 더불어 원전비리와 권력형 게이트의 연관성에 대한 질문이 쏟아질 예정이다.

원전비리와 직간접적 연관이 있는 민간 회사 대표들도 증인으로 신청됐다. 이재성 현대중공업 사장과 오인석 새한티이피 사장 등이 증인 출석 요구를 받을 전망이다.

규제 기관에 대한 질의도 예상된다. 김 의원은 이미 이은철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한 정부 측 증인 4명에 대한 증인 신청을 마친 상태다.

김 의원은 "원전비리는 박 전 지식경제부 차관과 김 전 한수원 사장이 원전비리와 직접적 관계임이 밝혀진 권력형 게이트인만큼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원전비리를 철저하게 파헤치고 규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