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일일이 발품을 팔아야만 알 수 있었던 토지·건축물 등 부동산 관련 공공 정보가 하나로 통합돼 누구나 온라인으로 열람할 수 있게 된다.

19일 국토해양부는 토지대장과 지적도 등 부동산 관련 공적장부 18종을 하나로 통합하고 여기에 토지와 건축물의 각종 인허가 정보 등을 융합한 부동산 통합정보 체계를 구축해 민간에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의 '민간활용을 위한 행정정보 데이터베이스(DB) 공개' 과제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는 물론 개인도 행정기관들이 보유한 각종 부동산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 사업을 이르면 2014년까지 마무리해 18종의 공적장부를 하나의 양식으로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가 각종 시설물에 내준 위생·환경·보건 등의 인허가 사항과 여러 행정기관이 보유한 지역별 재난재해 정보·건축물 규모 및 용도·건물 내 업소 정보 등을 담아 제공한다.

국토부는 이처럼 여러 기관에 산재된 다양한 부동산 관련 행정정보를 3차원 공간 지도에 담아 온라인으로 제공해 클릭만 하면 전체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은 개업할 장소를 결정하려면 희망 지역별로 여러 종의 공적장부를 일일이 확인하고 직접 현장에 가서 입지요건을 확인해야 했다.

이번에 추진되는 부동산 통합정보 서비스가 개시되면 인터넷으로 희망 지역의 각종 부동산 정보와 인허가 사항은 물론 주변에 경쟁 업소가 몇 개나 있는지, 식당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 사무실이 얼마나 많은지 등을 3D 지도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포털업체·내비게이션 제조사·부동산 정보서비스 업체 등 관련 업계에서도 이와 같은 통합정보를 활용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민간 업체에서 부동산 정보와 건물 정보, 건물 내 업소 정보를 별도로 조사해 융합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지만 국가에서 이런 정보를 통합해 개방함으로써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통합정보가 공개되면 향후 3년 동안 관련 업계에서 3021억원의 매출 향상과 5743명의 고용 창출, 2.3%의 산업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추산했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