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성향 역사단체 "오루 298건, 검정 취소해야" vs 보수 성향 "문제 없다"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를 둘러싸고 진보와 보수 성향의 역사단체 양측간 감정 싸움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진보 성향의 역사단체들은 역사적 사실관계를 편파 또는 오류로 해석한 대목이 무려 300건에 달해 교육부가 나서서 수정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직 교육부 장관과 원로 역사학자들은 문제될 것이 없다며, 교과서 채택 여부는 일선 학교 재량에 맡겨야 한다고 맡서고 있다.

진보 성향의 역사단체인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는 10일 서울 중구 대우재단빌딩에서 '뉴라이트 교과서' 검토설명회를 열고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298건의 오류가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한국연사연구회 등은 사흘간 검토한 결과 시기별로 ▲전근대사를 다룬 1·2·3·4단원에서 97건 ▲일제강점기 영역 5단원에서 125건 ▲현대사 파트 6단원에서 76건의 오류가 각각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교육·시민단체와 야권은 역사적인 사실을 틀리게 기술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정 자체를 취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달 안으로 검정취소 결정을 내지 않을 경우 법적조치를 포함해 교육부장관의 직무유기에 대한 책임까지 묻겠다고 강하게 나선 상태다.

하지만 전직 교육부 장관과 원로 역사학자 23명으로 구성된 '역사 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는 기자회견을 열고,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향한 공격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사편찬위원회가 한국사교과서 검정 최종 결과를 발표하자 특정 교과서에 대해 진보 성향의 언론과 학자들이 일제히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필자들의 역사관이 지난 10여년간 우리 역사 교과서 집필을 거의 독점해 온 사람들과 다르기 때문"이라며 "교과서는 집필기준에 따라 쓰이기 때문에 허튼 내용이 들어갈 수 없다. 국민은 국사편찬위원회 검정위원회에서 내린 결정을 믿고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항의방문을 온 민주당 의원들에게 "내가 보기에도 잘못된 부분이 있다. 당혹스럽다"며 뉴라이트의 역사 왜곡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andrew40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