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학교숲 조성사업지 149곳 중 심사 통해 결정
자연체험학습, 쉼터 등 활용도 높고 지역 주민도 자유롭게 이용토록 조성돼

▲ 친자연적인 학교숲 조성 최우수 우수모델로 선정된 광주광역시 남구 효덕초등학교 = 제공 산림청

 

학생들에게 자연친화적인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생활권의 녹지공간도 확충하는 '학교숲' 중 친자연적으로 잘 조성된 우수 학교숲이 뽑혔다.

산림청은 2013년도 학교숲 조성사업지 149곳 중 친자연적인 학교숲 우수모델 11곳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우수모델로 선정된 곳은 최우수 평가를 받은 광주광역시 남구 효덕초등학교를 비롯해 우수평가를 받은 강원도 영월 주천고등학교, 인천 계양구 세원고등학교 등 전국 초・중・고 11곳이다.

우수모델로 선정된 학교숲의 특징은 학생들이 누구나 쉽게 다가가서 자연체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향토 수종이 식재됐으며 스트레스에 지친 심신을 풀 수 있는 녹색쉼터 등으로 활용도가 높았다. 또 학교주변 지역주민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이번 학교숲 우수모델 선정은 각 시·도별로 제출된 학교숲 조성 사례를 바탕으로 학교숲 우수모델 선정위원회를 구성, 학교숲의 적합성 등 우수사례 선정기준에 따라 서류검사와 현장심사를 통해 결정됐다.

산림청은 학교숲 우수모델로 선정된 기관에 포상금을 지원하는 한편 2014년도 학교숲 조성사업 예산배분 시 인센티브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박도환 산림청 도시숲경관과장은 "앞으로도 친자연적인 학교숲 우수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전파하고 더 많은 학교에 학교숲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