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지사 "황토는 소중한 자원, 적조 방제 최선책 아냐"

 

 

해양수산부와 전남도의회, 전남 지역 어민들이 적조 피해에 대한 황토 살포를 요구하고 있지만 전남도는 여전히 완강한 입장을 내비쳤다.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지난 2일 손재학 해양수산부 차관과 만난 자리에서 황토 살포 무용론을 거듭 주장했다. 
 
박 지사는 "황토를 쓰느냐 안 쓰느냐가 아니라 자연재해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처하느냐가 중요하다"며 "황토는 가치가 뛰어난 미래자원이기 때문에 보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적조 발생 시 대책에 대해 "치어 방류나 성어 출하·수매 등 방법으로 어업인과 행정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전남도는 치어 방류에 따른 보상비 일부와 물살을 이용한 방제 등에 필요한 경비를 예비비로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해수부 산하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현재 경남 지역은 거의 매일 황토를 살포하며 적조 방지에 전력을 다 하고 있다"며 "전남 해안 지역에는 어류양식장이 경남만큼 많지 않아 피해는 적지만 어업인들의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는 만큼 방제 차원에서 황토 살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어업인들과 전남도의회 역시 "적조가 닥칠 때 물고기를 방류하는 것은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며 "최선책이 없다면 차선책이라도 허용해야 한다"고 황토 살포를 거듭 요청했다.
 
현재 전남 도내 28개 지자체에서는 모두 12만5000t의 황토를 구비하고 있으며 도의 지시가 떨어지면 수산과학원의 품질승인을 받아 곧장 살포가 가능하다.
 
하지만 전남도 관계자는 "황토는 적조를 끌고 바다 속으로 가라앉는 원리로 적조를 잡는다. 하지만 태풍이 불면 다시 바다 속의 적조가 올라와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며 여전히 황토 살포에 대한 완강한 입장을 고수해 전남도와 해수부·어민·도의회의 갈등은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mhlove@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