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빠르고 다양한 서울시 상세 도로망도 구축…내년 전국 확대

▲ '걷기 내비게이션 앱' 모바일 화면 예시 = 제공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건강한 도시, 걷는 문화 정착을 통한 탄소배출량 절감 등 빠르고 다양한 이동경로를 지원하는 '걷기 내비게이션 앱'을 본격 개발해 보급한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차량용보다 정밀한 '상세 도로망도'를 올해 말까지 우선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구축, 2014년부터는 전국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구축하는 걷기 내비게이션은 차량을 타고 이동할 때 적합하도록 개발된 기존의 내비게이션과는 달리 좁은 골목길이나 육교, 횡단보도, 지하도 등 차량이 통행할 수 없는 경우에도 걷는 사람, 자전거, 퀵서비스 등 다양한 이용자의 최단거리 이동을 음성으로 지원한다.

이로써 동선 낭비를 막고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번 앱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GIS/LBS 연구 그룹)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개발되며, 국토부가 10년 앞을 내다보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기존 내비게이션 지도제작 방법에 비해 1/10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다.

상세 도로망도가 제작돼 보급되면 각종 공공정보포털을 포함해 민간의 포털사, 이동통신사, 내비게이션사 등을 통해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한 안전한 경로 안내, 경찰의 방범 업무, 택배 서비스 시간 단축 등 다양한 목적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아울러 전국적으로 DB구축이 완료되는 2015년에는 전국 서비스를 실시하고 민간분야에도 도로망도를 보급해 창의적이고 가치있는 다양한 내용(콘텐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박무익 국토교통부 국토정보정책관은 "국토지리리정보원에서 구축하는 상세 도로망도를 기반으로 올해 말까지 '걷기 내비게이션 앱'의 시험 테스트를 모두 마친 후 내년 초부터 서울시 전체에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초정밀 내비게이션 개발 및 서울시 전역의 상세 도로망도 제작 착수에 앞서 지난해 10월에 관악구를 시범지구로 한 걷기 내비게이션 앱을 디지털 국토 엑스포 전시장에서 선보인 바 있다.

andrew40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