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전북 군산시 군산대캠퍼스 부지서 건립 착공식 가져
친환경선박 기술 개발 역량 강화 기대

▲ 전북 군산에 위치한 '그린쉽 기자재 시험인증센터' 조감도 = 제공 해양수산부

 

온실가스를 대폭 감축하는 친환경 선박 도입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26일 전북 군산시 제2국가산업단지 군산대캠퍼스 부지에서 세계 최초로 구축되는 '그린쉽 기자재 시험·인증 센터' 건립 착공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센터 건립은 해수부 연구개발 국비와 전라북도, 군산시의 지원을 받아 한국선급이 수행하며 2015년까지 총 예산 300억원을 투입해 친환경선박기술에 대한 시험·인증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그린쉽'이라고도 불리는 친환경선박은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한 고효율의 선박으로 국제해사기구 협약에서 현재 기준값 대비 2015년에는 15%, 2020년에는 20%, 2025년에는 30%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해 선박을 건조하도록 정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임현철 해사안전국장, 김완주 전라북도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채정룡 군산대 총장 등 관련 기업 및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그린쉽 센터 착공을 축하했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착공식에서 "세계 최초로 추진되는 '그린쉽 기자재 시험·인증 센터'구축을 계기로 향후 해수부는 친환경 조선 및 가지재 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며 본 사업을 통해 창조 경제형 친환경선박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mhlove@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