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정비 8월말까지 완료…구미·여수·세종시 3곳 중 1곳에 설치 예정

 

 

지난해부터 계속된 화학물질 사고와 함께 필요성이 대두돼 왔던 '화학물질안전원'이 이르면 10월 말부터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갈 전망이다.

23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가칭 화학물질안전관리원으로 불리던 화학사고 예방·대응 전문기관의 명칭을 화학물질안전원으로 확정했다.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사고 대응정보시스템 구축, 사고대응 매뉴얼 정비, 사고현장 대응·복구 지원, 사고예방 활동, 화학물질 취급자·소방관에 대한 교육·훈련 등을 담당하게 된다.

다음달 말까지 관련 제도 개정을 완료해 설립 요건을 갖추게 되면 곧바로 조직 구성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제도 개정은 8월말 개정이 확정적이고 계획대로라면 10월 말부터는 업무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관건은 전문 인력들의 수급이다"라고 말했다.

설립 지역으로는 공단이 밀집해 있어 하마평에 오르내리던 경북 구미시와 전남 여수시, 그리고 환경부와 인접한 세종특별자치시가 거론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부지 선정이 언제 결정될 지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며 "다만 세 곳 중 한 곳으로 좁혀진 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19일 6개 주요 산업단지에 중앙 부처 및 지자체ㆍ공단 인력이 상주하는 '합동방재센터'를 설치하자는 내용의 '범정부 화학재난 안전관리 체계 개편안'을 마련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