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GS 박막형 태양전지 제조 및 연구 국내서 이뤄져

▲ 강운태 광주광역시장(가운데)은 13일 오전 미국 LA JJ그랜드호텔에서 솔로파워코리아 송정동 대표이사(오른쪽), 美 솔로파워 존 윌리엄스 부사장과 광주에 CIGS 태양광전지 생산공장 및 연구소 건립을 목적으로 2억5000만불을 투자하는 투자확약을 체결했다 = 제공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태양전지를 생산하는 미국 기업의 생산라인을 광주에 유치했다.

LA시와 경제교류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세계도시환경협약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중인 강운태 시장은 13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에서 솔로파워코리아와 CIGS 박막형 태양전지 제조공장 및 연구소 설립을 위한 투자확약(LOC)을 체결했다.

미국 솔로파워와 씨티아이의 합작 법인인 솔로파워코리아는 씨티아이에서 공장건립 비용과 인건비 등을 부담하고 미국 솔로파워사가 1억2500만달러 상당의 공장 설비를 현물 투자하는 등 국내외 투자액 2억5000만달러(한화 2750억원 상당)를 투자해 운영 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 투자실행을 위해 제반 행정적 서비스 및 관련 법규에 따른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지역 우수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돕기로 약속했다.

CIGS 박막 태양전지는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실리콘 태양전지에 비해 전환 효율이 높고 생산 비용은 낮아 각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아이템이다.

가볍고 쉽게 휘어지며 효율도 높아 이를 비닐하우스 전원 공급용 뿐만 아니라 야구장 등 체육관 지붕, 빌딩, 공항, 컨벤션센터, 개인용 주택, 심지어 광고판이나 트럭 지붕 등 일상 생활속에 광범위하게    설치할 수 있다. 

미국 솔로파워사는 지난 2005년 회사 설립 후 CIGS 플렉서블 박막 태양전지 양산을 위해 연구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NREL(미국국립재생연구소)로부터 모듈제품 인증효율 13.4%(세계 최고 수준)의 분석 결과를 받은 기업이다.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시 뉴욕에서 CIGS박막 태양전지 광주 생산공장 건립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1억2500만달러 FDI(외국인직접투자) 신고식을 가진 바 있다.
 
강 시장은 “최근 광주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기업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라며 “세계적인 수준의 솔로파워 기술력이 광주에 들어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광주가 태양광산업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이번 솔로파워코리아(주)의 투자 성공을 위해 최대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