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각종 쓰레기 협잡물 생활쓰레기 소각장서 처리 가능 밝혀
연간 약 49억 예산절감 및 이산화탄소 저감, 열 판매 수익 증대 효과

 

 

경기도가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골칫거리였던 각종 협잡물(挾雜物)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경기도는 그동안 일선 시·군이 민간 쓰레기처리업체에 위탁해 처리하던 협잡물을 시·군이 자체 보유한 생활쓰레기 소각시설에서 태우는 방안을 통해 이산화탄소 발생도 줄이고 처리비용도 아낄 수 있다고 7일 밝혔다.

경기도내 공공처리시설에서 한해 발생하는 협잡물은 6만4991톤 가량. 도내 시·군은 민간 쓰레기처리업체에 위탁해 협잡물을 매립하거나 소각해왔고 이로 인해 ▲매립지 악취 발생 ▲원거리 이송 ▲높은 처리 단가 등으로 민간업체도 처리를 꺼려하는 골칫덩어리였다.

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현지조사,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와 의정부, 안산소각장 시험 소각을 진행했다.

협잡물 쓰레기는 하수처리 시에 유입된 낙엽, 비닐, 분뇨 등을 비롯해 음식물쓰레기 중에서도 퇴비화를 하지 못하는 뼈, 숟가락 휴지 등 다양한 이물질을 일컫는다.

협잡물은 평균 75%의 높은 수분함량과 다양한 성상 등으로 인해 생활소각시설에서 처리가 어렵다는 고정관념이 있었으나 연구와 시험소각 결과 협잡물 혼합소각이 가능하고 대기오염 및 악취발생 문제에서도 자유로운 것으로 결론이 났다.

도에 따르면 행정절차를 거쳐 이르면 다음달부터 도내 23개 소각시설에서 협잡물 처리시스템이 적용될 전망이다. 이럴 경우 협잡물의 근거리 이송을 통한 이산화탄소 감축, 1t 당 16만원씩 연간 49억원의 처리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또 소각로 사용을 통해 1t 당 2만3000원 가량인 열 판매 수익도 거둘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도는 덧붙였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