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유독물질을 함유한 오폐수를 무단 방류한 세탁업체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서울시 특별사법경찰은 18일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서울 지역 주택가 등에서 불법으로 영업한 위생물수건 세탁공장 15곳을 적발해 14개 업체 사업주를 형사처벌하고 1개 업체를 행정처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현행법에 따라 최대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게 된다. 15개 업체 중 13곳은 허가를 안받고 신고도 하지 않은채 영업하다 적발, 폐수 정화 시설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특정수질유해물질 및 중금속 등을 포함한 폐수를 많게는 배출허용기준의 38배를 초과해 하수도에 방류했다.

4개 업체는 뇌 질환과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TCE(트리클로로에틸렌), PCE(테트라클로로에틸렌), Cu(구리) 등을 함유한 폐수를 하수도에 흘려보내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들 업체가 방류한 폐수가 연간 4만8천t, 10년 이상 영업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총 48만톤"이라며 "이들 업체가 세탁한 위생물수건에선 피부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형광증백제도 검출됐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행법상 냅킨이나 물수건 대용 물티슈 등에는 형광증백제에 대한 규제 기준이 없어 서울시는 보건복지부에 법 개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심재훈 기자 jhsim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