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산림청 산림재해상황실서 신원섭 산림청장 참석 하 현판식 개최
여름철 재해대책기간에 맞춰 5월15일~10월15일 운영

▲20일 오후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산림청 산림재해상황실에서 '산사태예방지원본부' 현판식이 열린 가운데 신원섭 산림청장(왼쪽 세 번째)과 김용하 산림청 차장(오른쪽 세 번째), 각 국장들이 현판 제막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제공 산림청

 

여름철 재해대책기간이 시작됨에 따라 전국의 산사태 예방과 대응 등을 총괄하는 '산사태예방지원본부'가 운영에 들어갔다.

산림청은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산림청 산림재해상황실에 '산사태예방지원본부'를 설치하고 20일 오후 현판식을 가졌다.

산사태예방지원본부는 전국의 산사태 예방ㆍ대응 등 총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곳으로 산림청 산사태방지과를 상황실로 해 운영된다.

산사태예방지원본부는 다음달 15일까지는 사전 예방단계로 다가오는 집중호우 시기 이전 산사태 예방과 대응을 위해 준비해야 사항을 최종 점검한 후 상황에 맞춰 단계를 상향해 오는 10월15일까지 본격 가동된다.

산사태예방지원본부는 전국의 지자체장을 포함한 담당 공무원에게 산사태 예측정보를 전달하고 그에 따른 조치사항들을 모니터링 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전국의 산사태취약지역에 대한 예방사업 시행, 주민대피체계 구축 등 산사태 관리 상황을 점검ㆍ보완하는 한편 산사태 발생시 신속한 대응 및 상황관리, 피해지 조사 및 복구를 위한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국민에게 홍보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명수 산사태예방지원본부 상황실장은 "올해에도 산사태로부터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각오를 밝히고 "국민들도 자신이 산사태로부터 안전하기 위한 방법을 사전에 숙지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