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이번 폭우를 계기로 기후환경 변화를 명백한 현실로 인정하고 기존의 도시방재 패러다임을 이상기후 대비 체제로 전환한다.

오세훈 시장은 4일 시민고객에게 드리는 인사말씀을 통해 “시간당 100mm 집중호우에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도시수해안전망을 근본적으로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 시장은 “안전이 도시의 기본이라는 정책기조에 입각해 시민안전 확보에 과감하고 신속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며 “시민들이 1년 365일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서울을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장기적으로 ▲하수관거 용량 확대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10년간 5조원 집중 투자로 반복적인 피해 차단 ▲모든 수방사업 패스트트랙으로 ‘6~7월 우기(雨期) 전 완공’을 핵심대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서울시는 저지대지역 침수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하 물길이라 할 수 있는 하수관거에 대한 용량 확대(시간당 75mm→100mm)를 최우선 순위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모든 수방사업에 대해선 ‘6~7월 우기(雨期) 전 완공’ 원칙을 세워 예산배정과 집행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즉, 예산 조기집행과 공사 조기발주를 위해 사업을 패스트 트랙(fast track. 동시 설계·시공)으로 진행한다.



서울시는 시간당 100mm 수준의 강우량에 대응하는 간선하수관거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서울시내 전반에 대한 10년 이상 공사가 불가피하고 약 17조원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항구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대시민 토론회 등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유도하고 재정대책을 강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우선 상습침수지역, 특히 반지하주택이 집중적으로 위치한 지역과 함께 산사태위험지역을 중심으로 매년 5천억 이상씩 10년간 5조원을 집중 투자해 반복적인 피해를 차단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우면산 산사태지역 응급복구, 하천제방 유실지역 보수, 하수관거 파손 복구 등 이번 침수 및 산사태 피해가 발생한 지역을 신속히 복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사업을 위해 금년 하반기에 재난관리기금 및 예비비 1,500억 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침수 취약 지역의 수방사업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수방능력을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림천으로 흐르는 물의 양을 줄여 인근 지역의 침수를 해소할 수 있는 6만톤 규모의 빗물저류시설을 내년부터 우기철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악산에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반복적 수해, 도심 산사태 등을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재난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 및 재난대응 시스템 개선에도 나선다.

현재 푸른도시국 등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는 사면, 절개지, 옹벽 등을 종합적으로 전담 관리할 시·자치구 전담 조직을 도시안전본부 내에 별도 설치하고, 전방위적 수해대책을 핵심적으로 이끌어갈 조직을 보강할 계획이다.

또, 지역 단위의 기상 예측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상 분야의 전문가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재 정책 수립을 위한 방재분야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안전 분야의 조직과 인력도 확충한다.

여기에 서울시는 풍수해 등의 재난을 체계적·과학적 관리하기 위해 계측기기 설치 및 전파시스템을 개선해 위기징후 예측능력을 강화하고, 근본적으로는 현재 도시계획, 개발 사업 시 시행중인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해 도시개발 시작 단계부터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에 피해가 발생한 우면산 등 서울에서 발생한 산사태지역(총81개소)은 민간합동조사단의 결과를 토대로 금년 하반기 투자할 1,500억 중 총387억 원을 확보, 자치구 등에 복구비를 신속히 지원할 방침이다.

이르면 가을까지, 늦어도 내년 우기 시작 전인 5월 말까지 모든 복구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정문 기자 jmoonk99@eco-tv.co.kr




jmoonk9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