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국내 현미 8품종 성분 분석 결과 현미에 다양한 기능성 성분 함유돼 있다 밝혀

▲ 현미 = 출처 농촌진흥청 블로그

 

현미에 동맥경화와 암을 예방하는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 입증됐다.

농촌진흥청은 국내 현미 8품종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E, 피토스테롤, 폴리코사놀, 피틴산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17일 밝혔다. 

분석 결과 현미에는 동맥경화증을 막아주는 비타민 E의 함유량이 100g 당 평균 1.9mg으로 1.1mg인 백미보다 많았다. 조생흑찰벼의 경우에는 최대 2.2mg이 함유돼 있었다.

특히 비타민 E는 4종의 토코페놀과 4종의 토코트리에놀로 구성돼 있는데 이 가운데 전립선암의 증식을 막는 효과가 있는 감마 토코트리에놀이 평균 0.36mg이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감마 토코트리에놀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완두(0.05mg)와 키위(0.1mg)보다 3배에서 많게는 6배 많은 수치다. 

또 최근 암세포 분화를 억제하는 물질로 알려진 피틴산도 현미에 평균 0.8g이 들어 있어 0.3g인 백미보다 3배 가까이 많았다.
 
이와 함께 인체에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3종의 피토스테롤이 들어있으며 이 중 기능이 탁월한 베타시토스테롤이 현미의 주요 피토스테롤로 확인됐다. 이 베타시토스테롤은 현미가 백미보다 5배 가량 많았다.
 
농촌진흥청 생물안전성과 김재광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현미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를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이다"라며 "우리나라 식문화의 가치를 해외에 널리 알리고 쌀 생산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저널지인 식품조성분석학회지(Journal of Food Composition and analysis), 시리얼화학회지(Cereal Chemistry), 식물생명공학학회지(Plant Biotechnology Reports)에 각각 게재됐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