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난 29일부터 본격적인 수해복구에 나선 가운데 현재까지 78%의 응급 복구율을 보이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수해로 39명(사망 31명, 실종 8명)의 인명피해가 난 것을 비롯해 주택침수 7,517세대, 산사태 129건 등 모두 5104세대 11,288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 중 도로와 농경지, 공장이나 상가 등의 복구율은 99%에 달하지만 하천(23.7%), 산사태(55%), 주택침수(75.4) 복구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어 평균 78%의 복구율을 보이고 있다.

도는 29일부터 1일까지 4일 동안 공무원과 군인, 자원봉사자, 경찰, 소방관 등 총 11만 2,412명의 인력이 수해복구에 투입됐으며 수해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인력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 관계자는 “29일 23억의 수해복구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재해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지원, 수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지방세 감면 조치 등 응급복구에 대한 조치가 차질 없이 진행됐다”며 “수해복구가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 확대 지원, 의료지원, 생활쓰레기 수거처리 지원 등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일 동두천시 중앙동에 위치한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린 실국장 회의에서 김문수 지사는 집중호우 피해 규모가 컷던 동두천과 광주시를 위로하고 수해복구 상황과 향후 수해방지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이재민 의료지원, 생활쓰레기 수거 처리 등 피해지역에 대한 2차 지원 대책과 동두천시 신천 빗물펌프장 증설과 산지전용 허가 기준 강화 등 수해방지를 위한 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도는 우선 동두천시의 요구를 받아 들여 310억의 예산을 투입, 동두천 신천 빗물 펌프장의 용량을 증설키로 했으며 동두천시내 15개 배수펌프장의 시설을 확충하기로 했다. 또 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하는 등 국비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문수 지사는 “경기도는 상습 반복수해가 예상 된다. 늑장행정은 계속 당하게 돼 있다“며 ”8월 중순 이전에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이뤄지도록 시군과 협조해 노력하고 장기적인 수해대책도 추진하라“고 말했다.

김정문 기자 jmoonk99@eco-tv.co.kr


jmoonk9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