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11~2012년 초미세먼지 분석결과 발표…상반기 중 'PM2.5 종합 대책' 내놓을 것

▲ 황사 등으로 뿌옇게 된 서울 한강둔치 (자료화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 가량이 모여 살고 있는 수도권 지역에서 5일에 1일꼴로 기준을 초과한 초미세먼지(PM2.5)가 대기 중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배기가스와 밀집한 공단에서 배출되는 가스 때문이란 분석이다.

환경부는 2011년부터 2012년까지 2년간 전국 측정소에서 측정한 대기 중 초미세먼지 함량 분석 결과를 7일 발표했다.

발표 결과에 따르면 11곳의 수동측정망이 본격 가동된 2012년의 경우 전체 측정소의 절반 이상인 6곳에서 연평균 환경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32.9㎍/㎥로 가장 높았다. 연평균 기준 농도인 25㎍/㎥를 7.9㎍/㎥ 초과한 셈이다. 반면 제주도의 겨우 14.9㎍/㎥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일별로는 수도권 지역의 초미세먼지 기준 초과 일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지난 2년 평균을 살펴 보면 1일 허용 기준인 50㎍/㎥를 초과한 날이 65.5일에 달했다. 5일에 하루꼴인 셈이다.

특히 기준치의 2배를 넘는 최고 125㎍/㎥ 수준의 초미세먼지 함량이 관측된 날도 있어 수도권 지역의 고농도 현상은 기타 지역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는 게 환경부의 분석이다.

환경부는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을 중국 등지에서 넘어오는 오염물질과 자동차 배기기스 등의 영향으로 파악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수도권과 중부권의 경우 국외 영향뿐 아니라, 자동차, 난방 등 국내 오염원이 증가하고 대기정체현상이 빈번하기 때문에 농도가 짙다"고 설명했다.

이에 환경부는 대기오염 고농도현상 등에 대응코자 상반기 중 '초미세먼지 종합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중 당장 실시 가능한 대책은 올해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 실시하는 미세먼지 예보를 내년부터 초미세먼지와 오존 등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을 세웠다.

또 현재 전국 20곳인 초미세먼지 수동측정망을 2014년까지 36곳으로 확대 구축한다.

아울러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 중 하나인 경유차의 배기가스 기준을 내년부터 유럽에서 도입하고 있는 'EURO6' 수준으로 강화한다. EURO6는 기존 체계보다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80% 줄였으며 입자상물질(PM)은 50%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사 결과 가장 심각한 수준인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한 특별 대책도 마련된다. 2015년부터 기존 총량허용량의 단계적 강화, 먼지총량제 신설, 인허가 갱신제 도입 등의 안을 담은 '제2차 수도권 대기개선 특별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중국과의 국제 협력도 강화한다. 환경부는 오는 5월 한․중 장관회담을 열어 초미세먼지, 스모그 등에 대한 한중 공동연구를 제안할 예정이라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그간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시 지자체 등에 상황을 전파하고 홈페이지·트위터 등에 공지했지만 국민들의 불편이 계속됐다"며 "앞으로 국민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날씨·대기오염 융합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머리카락 굵기의 1/30에서 1/200 수준인 초미세먼지는 황사 등으로 잘 알려진 미세먼지(PM10)보다 더욱 얇은 입자를 가지고 있다. 물질을 태울 때 배출되는 것으로, 경유차나 발전소 등을 통해 주로 배출된다.

미국 암 학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기 중 PM2.5가 10㎍/㎥ 증가하면 사망율이 7% 증가, 심혈관, 호흡기 관련 사망율은 12% 증가한다. 특히 노약자나 기관지 질환을 가진 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