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구글 안드로이드 진영과 격차를 더욱 크게 벌릴 것으로 전망됐다.

시장조사기관 IHS와 스크린다이제스트(Screen Digest)는 1일 올해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매출액은 작년대비 75% 상승한 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안드로이드 마켓의 예상 매출액 1억7000만 달러의 11배가 넘는 수치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월평균 14.7시간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안드로이드와 그 외 단말기 사용자들이 각각 평균 9.3시간, 4.7시간으로 게임 이용 시간이 조사돼 아이폰 사용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게임을 적게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체들도 안드로이드 마켓보다 애플 앱스토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앱스토어가 상대적으로 저작권 보호에 유리하기 때문이라는게 업계의 해석이다.

모바일게임은 상대적으로 유료 애플리케이션 비중이 커 저작권에 더욱 민감한 만큼 앱스토어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2억대가 넘는 iOS 단말기가 게임센터라는 단일 플랫폼으로 연결된다는 점도 앱스토어 게임 매출에 적지 않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다.

아이폰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게임센터'는 아이폰 사용자끼리 사진과 게임정보 등을 공유하고 게임을 추천하는 소셜네트워크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 기반의 게임이 협력과 공유의 가치를 중심으로 한 소셜 기능을 핵심 요소로 내세우고 있어 게임센터와 같은 플랫폼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모바일 게임사 엔지모코의 최고경영자 닐 영(Neil Young)은 "강화된 게이머들의 관계는 곧 게이머들이 더욱 오랜 시간 게임을 즐기게 하고 게임 아이템 구매 및 광고 관련 매출을 늘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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