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대기오염 문제에 대응해 오염물질 배출을 적극 억제하는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16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우샤오칭 중국 환경보호부 부부장이 15일 기자회견에서 "현재 베이징·톈진·허베이, 창장 삼각주, 주장 삼각주 지역의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하고 도시에 따라 매년 스모그 발생 일수가 100~200일에 달한다"며 "상황이 심각한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제한하는 특별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 부부장은 또 "이들 3개 지역의 면적은 전 국토의 8%에 불과하지만, 국내 석탄 소비의 42%, 석유 소비의 52%를 차지한다"면서 "이산화황, 질소산화물, 매연 배출량이 전체의 30%에 이르고 ㎢당 오염물질 배출량도 다른 지역의 5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환경보호부는 이들 지역에 대해 초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오존, 일산화탄소 등 6개 항목의 대기질 측정치를 인터넷을 통해 일반에 공개하고 대기질 개선 목표를 강화해 중점 관리하기로 했다.

또 국유기업과 정부 출자기업부터 오염물질 배출 관련 정보를 공개해 사회의 전반적인 대기질 개선 노력을 선도하게 할 방침이다.

우 부부장은 "현재 입법을 추진 중인 '환경보호법 개정안'에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해 환경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환경보호부는 지난해 전국 74개 도시, 496개 지점에 설치한 대기질 관측소를 올해 말까지 190개 도시, 950개 지점으로 늘릴 계획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