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화면)

 

서울시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 인상폭을 놓고 자치구와 처리업체 간 막판 협상에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1t 당 처리 가격의 폭이 예전보다는 많이 좁혀졌지만 여전히 양측의 '힘겨루기'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10일 현재 한국음식물류폐기물자원화협회(이하 음자협) 회원사들이 내세운 협상가는 11만원대 후반∼12만원으로까지 폭이 좁혀졌다. 음식물 쓰레기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던 2개월 전만 해도 음자협은 13만원을 요구했었다.

음자협은 현재 12만원을 마지노선으로 부르고 있다.

경기도·인천시와의 계약비용이 12만원대이기 때문에 이보다 낮추면 타 지역과의 협상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물러설 수 없다는 것이다.

음자협 측은 "올해부터 음폐수의 해양배출이 금지됨에 따라 폐수처리비가 6만5000∼7만5000원이 들고 이물질처리비와 탈수케이크 처리비 등이 추가로 든다"고 가격 인상 근거를 제시했다.

이들은 지난 1월 환경부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육상처리비용, 인건비 상승, 음폐수 처리 비용 증가 등을 고려하면 12만7000원이 적합하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시에서는 11만원대를 넘어갈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기도나 인천시에 비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요인이 많다는 게 근거 중 하나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기와 인천은 동네가 밀집하지 않아 쓰레기를 수집할 때도 이동비용이 많이 들지만 서울은 대량으로 한꺼번에 수거할 수 있어 11만원대까지는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시는 특히 이번 주말까지를 협상의 데드라인으로 놓고 이틀 간격으로 오후 늦게까지 업체 측과 회의를 개최하고 있지만 정확한 금액은 여전히 산정하지 못하고 있다.

ohmyjo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