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결핵 조기퇴치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서울시는 현재 ‘결핵 안전지대’를 목표로 약 19억원(국비 9억2천만원 포함)을 들여 결핵환자 접촉자 검진, 입원명령환자 의료비・부양가족 생계비 등을 지원하고 있지만, 여기에 더해 앞으론 이미 결핵에 감염된 환자 지원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처럼 서울시가 ‘결핵잡기’에 주력하는 이유는 10대(중·고교생)에서 노인까지 전 연령층에서 결핵환자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고, 다제내성, 광범위내성결핵 신환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서울시의 결핵환자 신고・등록자 수는 2008년 12,486명, 2009년 14,065명에 이어 2010에는 14,960명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우선 결핵의 조기발견과 전파경로 차단을 위해 결핵환자의 가족, 동거인, 학교나 직장 동료 등 집단・공동체 내 접촉자 검진을 철저히 하고, 일반 시민들에게도 증상이 의심되면 가까운 보건소에서 반드시 검진(무료)을 받도록 적극 권고할 계획이다.

또 2011년 4월부터 국가에서 추진하는 ‘결핵검진 및 결핵환자 의료비 및 부양가족 생계비 지원’ 외에 별도의 예산(4억)을 확보해 저소득층 결핵환자 중 고가의 약제비가 드는 다제내성 결핵환자 입원 치료비와 약제비(본인부담금 전액)를 지원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노숙인, 외국인근로자, 취약계층에 대하여도 결핵검진 후 유증상자로 판별되면 외래 및 입원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앞은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학생(2,3년생) 12만명과, 대학생 2만명을 대상으로 순회 이동검진(대한결핵협회 중앙지회 위탁)을 실시해 환자발견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수도권 유일의 결핵치료 전문병원인 ‘서울특별시서북병원’ 에 결핵환자 입원병실(222병상)을 적극 이용할 계획이다.

서울시 모현희 보건정책과장은 “결핵은 환자의 의지와 협조만 있으면 완치 가능한 질병으로 의사로부터 ‘완치판정’을 받을 때까지 반드시 복약 수칙을 지키고, 감염력이 있는 경우 양성에서 음성으로 전환 될 때까지 격리치료를 받아 주변사람들에게 감염되지 않도록 해 달라”며 “결핵환자 가족은 물론 일반시민들도 정기검진 등을 통해 감염여부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수남 기자 ardri78@eco-tv.co.kr


jmoonk9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