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구대 암각화 기념메달 앞,뒤=제공 한국조폐공사

 

국보로 지정된 울산 반구대 암각화가 기념메달로 재탄생했다

한국조폐공사는 25일 '한국의 문화유산 시리즈 기념메달'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한국의 수렵・벽화 이야기 시리즈 중 첫 번째로 국보 285호인 '울산 반구대 암각화 기념메달'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반구대 암각화 기념메달은 백동을 소재로 무게 30g, 직경 40mm, 12각 형태로 제조됐다.

앞면에는 반구대 암각화 그림, 뒷면에는 QR코드가 각인돼 반구대 암각화를 소개하는 웹페이지로 연결된다.

판매가격은 개당 3만원이며 조폐공사 홈페이지 쇼핑몰(www.koreamint.com)을 통해 선착순 판매된다. 최대 발매량을 3000장이다.

조폐공사 관계자는 "기념메달 출시를 계기로 현재 물 속에 잠겨 방치되고 있는 세계적인 선사시대 문화유산인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보호 대책이 조속히 수립・시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반구대 암각화는 선사인의 생활상을 바위에 그림으로 표현한세계적인 암각화로 현존하는 인류 최초의 포경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연댐 상류 4.5㎞ 지점, 울산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991에 위치해 있으며 1995년 국보 제285호로 지정됐다. 1965년 완공된 사연댐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침수와 노출이 반복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훼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