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이 있는 경주시민들은 추가 원전건설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성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는 최근 경주지역 20세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일본 원전사고 후 원전주변 주민의 인식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이번 설문 응답자 10명 가운데 8명이 원전의 필요성을 인정했으나 원전 추가건설은 절반 가까운 응답자가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전이 ‘필요없다’고 응답한 사람은 19%인 반면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81%로 거의 대다수 시민들이 원전의 필요성을 인정했다.

그러나 추가 원전건설에 대해서는 ‘적극 동의’ 3%, ‘대체로 동의’ 27%에 비해 ‘매우 반대’ 14%, ‘대체로 반대’ 29%로 나타나 부정적인 입장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원전 사고를 계기로 국내 원전에 대한 안전과 관련해서는 '매우 위험'으로 응답한 비율이 46%, '대체로 위험'이 43%로 나타났다.

이는 일본 원전사고 이전 조사에서 '대체로 위험' 29%, '매우 위험' 24%로 나타난 것에 비교해 상당히 높아진 수치로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상당히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방사능검출 우려는 `대체로 높다'(50%), `매우높다'(22%)로 나타났고 사고발생시 정부의 대응도 '대체로 미흡할 것'(41%), '매우 미흡할 것'(26%)이라는 부정적 시각이 많았다.

정부대응이 미흡할 것으로 보는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3%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낮아서'라고 응답했고 다음으로 '형식적인 훈련'(27.7%), '훈련 부족'(25.4%) 등이었다.

원전유치에 따른 지역발전 기여도는 39%가 '도움이 안된다'는 의견이었고 '보통'과 '약간 도움'이 각각 26%로 조사됐다. 이와함께 정부의 원자력정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5%가 불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불만족 이유로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28.6%였고 다음이 '방사능 뉴출시 미흡한 주민보호대책'(23.1%). '일방적 사업추진으로 주민 소외감'(22.3%), '지역개발 미흡'(10.6%), '원전관련 정보 미공개'(8.4%) 등 순이었다.

월성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 관계자는 "설문조사를 토대로 경주시민들의 원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원전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에너지 안보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제1차 에너지 기본계획을 통해 원자력의 비중을 2030년까지 발전량의 60%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