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이 오세훈 서울시장은 홍수로부터 시민 안전 지킬 능력 없다고 주장했다.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환경운동연합은 폭우가 예보된 상황이었음에도 속수무책으로 홍수피해가 난 것은 서울시 치수정책의 한계가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홍수 이후 여러 분야의 전문가(박창근교수, 조원철교수 등)들이 서울시의 정책을 비판했고, 국정감사에서도 주요 논란이 됐었다는 것이다.

작년 9월 21일 홍수 발생 후 40시간 만에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시 중장기 수방대책’의 경우 2007년 ‘수방시설능력 4개년 추진계획’을 재활용한 것으로 한가위 명절 중에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것은 심각한 신뢰의 손실을 가져왔다고 밝혔다.

또 올 해 2월에 다시 발표한 ‘기후변화대응 침수피해 저감대책’도 지난 계획에 광화문 대심도 터널 하나 추가된 정도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하수관거가 막히지 않도록 잘 관리하고, 빗물 저장 시설을 다양하게 건설하고, 배수장과 하수관거의 설계를 바로잡고, 도로의 포장을 빗물침투가 가능하도록 바꾸는 일 등 지역과 상황에 따른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도시가 콘크리트로 도배돼 빗물이 지하로 침투되지 못하는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을 바꿔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방재시설물 확충과 현장 중심의 긴급한 대처로 전 세계적인 기상이변에 따른 도시 차원의 대응능력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