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정부의 기후변화 정책, 어디로 가야하나?' 정책토론회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새 정부의 인프라 구축 및 피해 대상의 교육과 복지가 우선돼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변화센터는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새 정부의 기후변화 정책, 어디로 가야하나?'라는 주제로 각계 전문가들을 초청해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두 번째 발표를 진행한 이우균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교수는 현 정부의 기후변화 적응정책에 대해 "과학적 자료는 많지만 농업, 수자원, 등에 대한 자료가 통합되지 않아 전국 규모의 통합 자료가 필요하다"며 "정밀한 기술과 자료가 더 구축돼야 하며 인구 증가, 토지 이용 증가, 자동차 증가 등의 인자들도 고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기후변화가 생태계와 환경까지 미치는 문제까지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피해 대상이 되는 시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의 관심 및 참여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그는 새 정부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기존의 발전 패러다임과 조화롭게 발전되야 한다"며 "인문·사회분야까지 모두 통합하면서도 과학적인 기후변화 정책의 발전이 이뤄져야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발표 내용과 관련, 김정인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원장은 "기후변화 적응정책에 있어 정부, 기업, 시민의 역할이 모두 다르다"며 "기상이변에 대한 인프라를 갖춘 뒤 정책수립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사회의 노력과 관련해 "교육체계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적응정책에서 일방적인 교육은 잘못된 방식이며 대학교에 환경 장학금 등을 주는 등의 방식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야 하고, 일시적인 학생 대상 프로그램 및 교육이 아닌 평생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안병옥 기후변화 행동연구소 소장 역시 새 정부가 기후변화 정책에 비중을 두길 기대하며 "총리실 산하에 기후변화적응위원회가 설립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 소장은 뒤이어 "지식경제부와 환경부의 엇박자가 기후변화 정책 가동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여러 부서의 정책들이 중복되거나 하나로 모아지지 않는 등 비효율적이므로 기후변화적응위원회 기관을 반드시 둬야 하며 기후변화 정책이 다른 정책의 부수가 아닌 가장 중요한 정책이 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ohmyjo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