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처리비용에 대한 인상폭을 놓고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위탁업체가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지자체 관계자들은 지난 17일 오후 환경부 주재로 한국환경공단 서울사무소에서 서울시ㆍ인천시ㆍ경기도 등 수도권 지자체, 민간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음식물 쓰레기 적정 처리비용을 논의했지만 가격 협상에는 실패했다고 18일 밝혔다.

지자체들은 음폐수 처리에 필요한 예산 확보가 어렵다며 8만1000원~11만5000원까지밖에  부담할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민간업체들은 올해 1월부터 음폐수 해양 배출이 전면 금지되면서 처리단가가 높아졌다며 현재 t당 8만원 내외의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을 12만4000∼13만4000원으로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양측은 음식물쓰레기를 정상 수거하면서 인상폭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지난해 연말부터 이달 말까지 민간업체와 계약이 종료되는 서울시내 9개 자치구는 임시로 한 달간 계약을 연장해 당장 음식물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또 공정한 가격협상이 이뤄지도록 협력하는데 의견을 모았고 환경부도 위탁계약을 체결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음식물 쓰레기 대란의 불씨는 남아 있다. 양측이 처리비용 인상폭에 놓고 입장 차이가 커 연장된 계약기간 중 합의에 이를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