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지난 2년간 국토해양부와 제도 도입을 위한 타당성 연구를 실시한 결과 과학적인 해양수질 관리를 위해 수영만 연안에 '연안오염총량관리제'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연안오염총량관리제란 바다 환경이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능력과 그에 맞는 오염 물질의 배출 허용량을 산정하고 해역으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총량을 환경용량 이내로 관리하는 제도로 2007~2011년까지 마산만 특별관리해역에 최초로 도입・시행됐다.

타당성 연구 결과 부산 연안을 연안별 특성에 따라 기장 연안, 수영만 연안, 부산항 연안, 낙동강 연안 등 네 개의 권역으로 구분했고 네 개의 권역 중 오염 현황 및 제도 시행 목적 등을 고려할 때 수영만 연안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내년 본격적인 제도 도입을 위해 수영만 연안을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실시한다. 이후  2014년까지 ‘부산연안 특별관리해역 연안오염총량관리제 기본 및 실시계획’을 수립해 2015년부터 제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계획들이 순조롭게 진행돼 제도가 안정기에 들어가면 전국 최대의 피서지인 해운대 및 광안리 해수욕장 수질 향상과 더불어 해양레저·관광 도시로서의 이미지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