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95개국 참석해 다음 달 7일까지 12일간 교토의정서 연장 등 논의 예정

▲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이 점점 더 늘어가고 있다. 사진은 허리케인 샌디가 불러 온 아이티 지역의 홍수 피해 모습 =출처 UN

 

도쿄의정서 연장 시한을 다루게 될 제1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18)가 12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26일을 시작으로 다음 달 7일까지 카타르 도하에서 진행되는 이번 총회에는 세계 195개국 정부 대표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관계자가 참석한다.

도하 총회에서는 교토의정서 제2차 공약기간 설정을 비롯한 교토의정서 개정안 채택이 추진된다.

교토의정서는 기후변화협약의 부속 의정서로 선진국에 구속력 있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규정하고 의무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일정한 규제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한 국제규약이다.

지난해 남아프라카공화국 더반 총회에서 당사국들은 올해 말 만료되는 교토의정서 시한을 연장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연장 시한에 대해서는 5년 연장과 8년 연장 의견이 엇갈려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당사국들은 또 이번 총회에서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참여하는 2020년 새 기후체제 출범을 위해 2015년 말까지 끝내기로 한 협상 추진 방안을 논의한다.

아울러 선진국-개도국 장기협력에 관한 협상 작업반(AWG-LCA) 활동이 이번 총회를 끝으로 종료된다.

장기협력작업반에서 맡은 재정지원 등의 사항은 새 기후체제를 논의하는 '더반 플랫폼'(ADP)이나 부속기구에서 계속 다룰 전망이다.

이밖에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을 2도 이내로 제한하는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과 1000억달러 규모의 녹색기후기금(GCF) 조성 방안도 논의된다.

우리나라의 GCF 본부 유치 결정도 결정문의 형태로 인준될 예정이다.

도하 총회 의장인 압둘라 빈 하마드 알 아티야 카타르 부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이번 총회에서 당사국들이 강력한 정치적 의지로 최선의 합의를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지난 1992년 체결된 기후변화협약에 근거해 온실가스 감축과 적응 방안 등을 논의하는 국제회의로, 한국은 유영숙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한 정부대표단이 참석한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