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음식 잔반량 줄이기 운동’ 범 도민운동으로 확대

전라남도가 음식물 폐기물 20% 저감을 목표로 매주 ‘수’요일 구내식당에서 음식을 ‘다’ 먹는 ‘날’인 ‘수다날’을 운영하기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를 위해 전남도는 20일 구내식당에서 ‘낭비 없는 음식문화, 나부터 실천’ 캠페인을 갖고 식당 내에 월별 잔반량 그래프를 게시키로 했다. 이를 통해 잔반량이 줄면 여기서 절약된 비용으로 식당측에서는 후식 등 환원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전남도는 구내식당에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에 앞장서 이 운동이 범도민 운동으로 확대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남도는 2012년까지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량 하루 82톤(20%) 이상 저감을 실현할 방침이다.

천제영 전남도 환경정책담당관은 “F1 한국대회 등 국제행사에 대비해 전남도에서 역점 추진하고 있는 음식문화 개선사업과 함께 음식물 쓰레기 제로화 운동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하루 1만4천500톤(2007년 기준)으로 버려지는 음식물로 연간 18조원의 경제가치가 손실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남도의 목표대로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20% 줄일 경우 연간 177만톤의 온실가스가 감소되며 18억kwh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이는 승용차 47만대 연간 운행시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맞먹는 양이며 원유 38만7천톤에 해당하는 에너지 양이다.

김정문 기자 jmoonk99@eco-tv.co.kr


jmoonk9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