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플러스 (자료 사진)

 

홈플러스가 출점자제를 발표한 직후 새 점포를 내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12일 유통업계와 서울 관악구청 등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지난달 23일 관악구청에 '대규모 점포 개설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날은 대형마트들이 '자발적인 신규 출점 자제'를 밝힌 바로 다음날이어서 중소 상인들은 분개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홈플러스를 포함한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 대표는 지식경제부 주도 하에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중소 유통업계와 지자체와의 상생 방안이 나오기 전에는 확장을 최대한 자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관악구청 관계자는 "신청서를 받기만 했을 뿐 아직 허가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지만 전국상인단체연합회 등 소상공인 단체들은 항의 집회 신고를 내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남현동 새 점포는 오래전 계획한 사안으로 신규 출점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2008년 6월 부지를 마련, 올해 1월부터 이미 건물공사에 착수했다"며 계획을 미리 발표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2일 발표한 '출점자제'를 이미 투자가 이뤄진 경우에 적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유통업계에서는 홈플러스가 상인들의 거센 반발에 합정점 점포도 개장하지 못한 데 이어 이번 점포 개설 역시 순탄치 않을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hky0703@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