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기후행동, 폭우 피해 관련 기후위기 대응 촉구 성명
“기록적인 폭우여서 어쩔 수 없는 듯 말하는 건 책임 방기”

기후위기를 둘러싼 정부의 감수성과 대응책이 충분하지 않으며 더 적극적인 관련 정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기후위기를 둘러싼 정부의 감수성과 대응책이 충분하지 않으며 더 적극적인 관련 정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기후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에서 모인 국내 소비자 관련 단체가 정부를 향해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기후위기 관련 정책을 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기후위기를 둘러싼 정부의 감수성과 대응책이 아직은 부족하므로 정부가 지금보다 더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사단법인 소비자기후행동이 1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가 기후위기 관리 책임자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기후행동은 스스로를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가 중심이 되어 구성된 소비자 운동 조직”이라고 소개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폭우와 홍수 또는 가뭄 등 기상이변이 이어지고 코로나19 등 감염병이 늘어나는 이유가 “온실가스 배출증가로 인한 기후변화가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자료를 인용해 “지구 평균 기온이 1℃ 상승할 때마다 감염병이 4.7% 증가한다”고 밝혔다. 유엔환경계획(UNEP)과 국제축산연구소(ILRI) 발언을 인용해서는 “펜대믹을 초래하는 원인과 기후변화 및 생물다양성 상실을 초래하는 원인은 동일하다”고 언급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보고서를 인용해 기후변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과 비용이 커질 수 있다는 주장도 소개했다,

달라지는 날씨와 널 뛰는 기후가 인류의 생활을 위협한다는 주장은 이미 여러 곳에서 많이 제기되어 왔다. 새로운 시각은 아니라는 의미다. 다만 소비자기후행동은 (위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면) “현 정부의 정책 방향이 시대적 흐름과 요구에 맞아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것이 이들이 성명을 발표한 이유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원전 비중 확대 등의 정책을 언급하며 “정부가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일관성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 탄소 중립과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가) 계속 이 상황을 묵인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만들어 실현하지 않으면 앞으로 더 자주 더 어려운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폭우가 마치 기록적인 폭우여서 어쩔 수 없는 재난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국가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가 실질적인 기후위기 대응책을 마련하고 이행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