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채식 조례 발의...채식 급식도 확대

최근 비건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에서도 건강과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해 채식 관련 정책을 하나 둘 도입하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최근 비건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에서도 건강과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해 채식 관련 정책을 하나 둘 도입하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최근 비건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에서도 건강과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해 채식 관련 정책을 하나 둘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채식 환경 조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고 각 지역 교육청에서도 채식 급식을 늘리고 있는 모습이다. 

채식은 건강은 물론 환경적인 면을 고려했을 때도 권장된다. 특히 공장식 축산 시스템으로 인한 지구가열화와 야생동물 서식지 파괴 문제를 막고 생태계 보존을 위해 육식보다 채식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이라는 글로벌 과제를 풀 실천법으로 채식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해외에서는 채식 실천을 위해 교육과정에서부터 기후변화 교육을 의무화하는가 하면 채식 급식 확산을 적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탈리아가 있으며 프랑스도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최소 주 1회는 완전 채식 급식 제공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밖에 미국 뉴욕주 공교육기관에서도 고기 없는 월요일을 시행 중이다. 

◇ 서울시 채식 조례 발의...채식 급식도 확대

국내에서도 시민 건강과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해 지자체가 나서서 채식을 권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채식 환경 조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지난해 3월 ‘채식환경 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된 것인데 현행 법령 가운데 ‘채식’이라는 말이 들어간 조례안은 처음이었다. 전국적으로도 채식 환경 조성을 위한 조례안 발의는 최초였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서울 시민의 채식환경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채식에 대한 인식 전환 및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채식 음식점 인증 및 홍보, 채식 교육을 통한 채식생활 실천 지원 등이 있다.

이 조례안을 발의한 권수정 의원은 “채소·과일 섭취량을 늘려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시민들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했다”고 밝혔다. 

지자체에서 직접 나서서 학생들에게 채식을 권장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채식 교육 및 급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먼저 지난해 4월 서울시교육청이 서울 내 모든 학교에 월 2회 채식 급식을 도입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급식 채식선택제를 발표하고 그린급식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단순히 채식 급식만 시행하는 것이 아닌, 기존 교육과정 등과 연계해 운영한다는 방향이 이목을 끈다. 

다른 지역 교육청에서도 채식 급식 도입을 늘리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2021년부터 생태 전환 교육 급식으로 급식 체계를 전환하고, 채식급식 식재료 지원사업을 통해 주 1회 또는 월 2회 채식급식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저탄소 급식 활성화를 위한 영양교사·영양사 연수도 실시 중이다. 연수에서는 채식급식 선도학교 운영사례, 기후대응 녹색급식 운영사례, 채식 교육자료 개발 연구회 운영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제주도교육청도 최근 ‘기후위기 대응, 왜 채식인가 강사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의 채식위주 섭취 의지를 확인,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학교급식 정책에 관련 의견을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학생들의 94.7%가 ‘식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낀다’고 답했으며 학교급식 채식의 날 운영과 관련해서는 ‘월 2회’가 가장 많았다. 

육식이 탄소 배출을 늘려 기후위기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탄소 배출을 줄이는 식습관 실천 확대를 위해 교육 현장부터 바뀌고 있는 셈이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