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배터리로 냉동기 가동
완충 시 최대 177km 주행

기아가 ‘봉고 III EV 냉동탑차’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기아가 ‘봉고 III EV 냉동탑차’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기아가 전기 특장차인 ‘봉고 III EV 냉동탑차’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20년 1월 출시한 봉고 III EV 초장축 킹캡 기반의 특장 모델이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 급증한 시장 수요와 친환경 정부 정책을 반영, 기아의 목적 기반 모빌리티(Purpose Built Vehicle, PBV) 방향성을 담아 개발된 차량이다.

국내 온라인 식품 시장규모는 2019년 약 26조 9000억 원에서 지난해 58조 5000억 원으로 2배 넘게 성장했다. 이로 인해 냉장·냉동탑차 시장도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기준 동기간 1만 7300대에서 2만 1200대로 22% 증가했다.

봉고 III EV 냉동탑차는 차량에 장착된 고전압배터리를 활용해 냉동기를 가동하도록 개발됐다. 기아에 따르면 보조배터리를 추가 장착해 판매 중인 외부 특장업체 차량 대비 350kg 향상된 1000kg의 적재중량을 제공할 뿐 아니라 별도의 보조배터리 충전 과정이 필요치 않다.

기아는 해당 차량 출시 전 지역 냉장·냉동 물류 서비스 업체 및 운전자 등의 협조를 받아 사용성을 사전에 검증, 개발 단계에 이를 적극 반영해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봉고 III EV 냉동탑차는 135kW 모터와 5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완충 시 냉동기 미가동상태 기준 177km를 주행할 수 있다. 냉동기를 가동하더라도 15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전기차의 장점을 살려 5분 이상 공회전이 제한되는 디젤차와 달리 정차 시에도 냉동기 지속 가동이 가능해 우수한 운용성을 확보했다. 

기존 봉고 III EV의 편의사양을 그대로 계승한 것도 특징이다. 봉고 III EV 전용 사양인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패들시프트, 버튼시동 스마트키,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등이 기본으로 장착됐다.

이밖에 운전석 통풍·열선시트, 풀오토 에어컨, 오토라이트 컨트롤 헤드램프,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등 소비자 선호 사양 기본 적용으로 쾌적하고 편안한 운전을 돕는다.

동절기 충전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역시 모든 모델에 기본 탑재, 추운 겨울철에도 충전 속도 저하를 방지한다.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을 전 모델 기본 사양으로 운영해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봉고 III EV 냉동탑차는 저상형과 표준형 2개 모델로 각각 5984만 원, 5995만 원이다. 차량 구매 시 정부 소형화물 전기차 보조금 1840만 원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취득세 140만 원 한도 감면 등을 받을 수 있다. 공영주차장 주차비와 고속도로 통행료도 할인 받을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

기아 관계자는 “봉고 III EV 냉동탑차는 개인과 소상공인, 대형 업체 니즈를 두루 반영한 상품성과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최적의 친환경 배송 맞춤형 차량”이라며 “봉고 III EV 냉동탑차로 친환경 유통 생태계를 확장하고 국내 냉장·냉동 물류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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