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첫째주 금융가 ESG 소식

6월 첫째주 금융가는 다양한 ESG 경영활동을 이어갔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웹을 통한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을 출시하고, 신한은행은 장애인이 증여 받은 금전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신한 S Life Care 장애인 신탁 상품'을 내놨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6월 첫째주 금융가는 다양한 ESG 경영활동을 이어갔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웹을 통한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을 출시하고, 신한은행은 장애인이 증여 받은 금전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신한 S Life Care 장애인 신탁 상품'을 내놨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6월 첫째주 금융가는 다양한 ESG 경영활동을 이어갔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웹을 통한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을 출시하고, 신한은행은 장애인이 증여 받은 금전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신한 S Life Care 장애인 신탁 상품'을 내놨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NEXT 2030을 위한 그룹의 새로운 비전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을 선포하고, IBK기업은행 알리바바닷컴과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자 ‘IBK × 알리바바닷컴 열려라! 해외시장’ 공동프로그램을 연말까지 진행한다.

◇ KB국민은행, 모바일 웹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모바일 웹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을 출시했다. 모바일 웹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은 영업점 방문이나 앱 설치 없이 모바일 웹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통장개설도 한번에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소득서류 없이 사업자등록년월, 소득금액 등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예상한도와 금리를 사전에 조회할 수 있는 ‘간편예상한도조회 서비스’도 선보였다.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은 사업기간 1년 이상인 개인사업자 전용 상품으로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이다. 대출 기간은 일시상환방식의 경우 1년 이내로 최장 5년까지 기한연장이 가능하고 분할상환방식은 1년 이상 5년 이내에서 이용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방문이나 앱 설치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을 경험해보시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기업 고객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신한 S Life Care 장애인 신탁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장애인이 증여 받은 금전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신한 S Life Care 장애인 신탁’ 상품을 출시했다. ‘신한 S Life Care 장애인 신탁’은 중증장애인등 법에서 정한 장애인을 가입대상으로 최저 1억원에서 최대 5억원 범위내 가입 가능하며 증여받은 금전에 대해 최대 5억원까지 비과세 가능한 절세 상품이다.

이번 신탁 상품은 장애인이 직접 은행과 신탁계약을 체결하는 자익신탁형과 부모 또는 제3자가 장애인을 수익자로 지정하는 타익신탁형으로 가입 가능하다.

특히 증여세 부담 없이 월 150만원 한도로 생활비를 받고 의료비·간병비·특수교육비 목적으로 중도인출 가능하게 해 일상 생활에 필요한 필수 자금을 은행이 관리함으로써 장애인이 경제적 자립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 교보생명, 축구 꿈나무 육성

교보생명은 지난 2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교보생명과 함께하는 축구사랑 나눔 초청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도서산간 지역 유소년 축구 유망주들이 소중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응원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교보생명은 강릉 성덕초등학교 남녀 축구부 학생 25명을 초청해 한국 대 브라질 국가대표 평가전 경기 관람 기회를 지원했다. 성덕초등학교는 설기현, 김도근 등 국가대표를 배출한 전통의 축구 명문이다. 지난 2000년에는 국내 최초로 여자 유소년 축구부를 창단,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여자축구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나눔 초청 행사는 물론,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유소년 축구 꿈나무들의 소중한 꿈을 응원하고 있다"며 "'참사람 육성'이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청소년 육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은행, 우리아이 금융천재 만들기 프로젝트 시행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초중고 학부모 및 자녀의 금융이해력 증진을 위해 ‘우리아이 금융천재 만들기 시즌1’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우리아이 금융천재 만들기 프로젝트’는 금융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미래세대의 금융이해력 강화와 건강한 금융소비자 육성을 위해 기획된 시즌제 프로젝트로 국내 최고의 모바일 알림장(앱) 아이엠스쿨과 함께 진행한다.

‘우리아이 금융천재 만들기 시즌1’은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금융교육 콘텐츠를 학습하고 퀴즈를 풀면, 정답을 모두 맞춘 참여자 중 매주 추첨을 통해 마이신한포인트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 하나금융그룹, NEXT 2030 비전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선포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위해 2일 오후 명동사옥에서 NEXT 2030을 위한 그룹의 새로운 비전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을 선포하고, 이를 실천해내기 위한 중장기 전략목표 'O.N.E. Value 2030'을 제시했다.

하나금융그룹은 급변하는 금융환경의 변곡점을 맞아 조직과 구성원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기존의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대담하고 선도적인 비전의 재정립을 추진하게 됐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비전 달성을 위한 새로운 전략목표 'O.N.E. Value 2030'을 통해 외형 성장이 아닌 가치 중심의 금융그룹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도 내세웠다.

◇ IBK기업은행, 알리바바닷컴과 해외시장 공동프로그램 시행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알리바바닷컴과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자 ‘IBK × 알리바바닷컴 열려라! 해외시장’ 공동프로그램을 연말까지 진행한다.

기업은행은 알리바바닷컴 입점을 희망하는 기업 대상으로 알리바바닷컴 GGS멤버십 연회비 결제 우대쿠폰(USD 90% 환율우대, 해외송금수수료 면제)을 1회 제공한다.

또한 알리바바닷컴 멤버십 회원대상으로 △주요통화(USD, EUR, JPY) 환율우대 80% △외국환 수수료 50% 우대 △수출환가료 감면 등 금융비용 혜택과 △수출입금융, 외국인직접투자, 환위험관리 등 컨설팅도 상시 지원한다.

알리바바닷컴은 기업은행 거래기업에 △멤버십 최대 15% 할인 △무료 온보딩 서비스 제공 △전자상거래 전문 교육 Boominig Up 프로그램 지원 △전문 컨설팅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KB국민은행, 라이팅 칠드런 행사 진행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KB국민카드와 함께하는 라이팅 칠드런(Lighting Children)’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세계 환경의 날 기념 지구환경 보전 캠페인이다. 고객과 임직원이 태양광 랜턴을 조립하고 완성된 랜턴은 캄보디아 아동 1800명에게 전달되어 아이들의 야간 학습, 보행 안전에 도움을 주게 된다.

‘라이팅 칠드런’은 고객과 임직원이 함께하는 ESG 활동으로 6월3일부터 내년 3월3일까지 진행하며, 참가 신청은 KB국민카드 SNS(사회관계망 서비스) 및 밀알복지재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 NH농협은행, ESG추진위원회 개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5월 31일 서울시 중구 농협은행 본사에서 ‘제1차 ESG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ESG추진위원회는 농협금융그룹의 ESG경영을 공유하고, 농협은행의 ESG 경영전략 수립과 추진방향을 총괄하는 협의체로, 관련 부서장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주요성과로는 환경공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할당업체 금융지원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점과, 작년에 수립한 재생에너지 전환계획에 따라 전체 전기사용량의 1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한 점을 꼽았다.

농협은행은 농협금융지주와 함께 TCFD 2차 컨설팅을 통해 PCAF(탄소회계금융협회) 방법론을 활용한 자산 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기후시나리오에 따른 SBTi 방법론에 의거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하여 금년 11월까지 전략 및 세부 실행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 롯데카드, ESG 캠페인 ‘띵크어스(THINK US & EARTH)’ 전개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ESG 캠페인 ‘띵크어스’를 전개한다. ‘띵크어스(THINK US & EARTH)’는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고객의 가치 있는 생각(THINK)을 롯데카드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 연결시켜 지속 가능한 사회(US)와 지구(EARTH)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롯데카드는 이번 캠페인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문화 콘텐츠 생태계 발전에 주목해, 지역과 문화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크리에이터의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카드는 지역의 숨겨진 가치를 전달하고, 지역 특유의 자연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지역 가치 창업가인 ‘로컬 크리에이터’ 지원에 나선다. 로컬 크리에이터의 철학이 담긴 스토리와 상품을 디지로카앱과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알리고 실제 구매 가능한 링크를 통해 친환경 제품이나 사회적기업 등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토대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고객들의 ‘가치 소비’와도 연결시킨다.

◇ IBK기업은행, 스마트뱅킹 등록 서비스 환경성적표지 인증획득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금융권 최초로 스마트뱅킹 등록 서비스에 대한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했다. ‘환경성적표지‘ 인증은 제품의 생산과 유통, 소비,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해 공개하는 제도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평가·인증하고 있다.

이번 인증에서는 고객들이 기업은행의 스마트뱅킹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계량적으로 측정해 심사를 진행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스마트뱅킹 등록 서비스에서 환경에 유해한 요소를 줄이기 위해 프로세스를 바꿔나갈 예정“이라며, “추후 저탄소제품 인증까지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KB국민은행, 'KB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 서비스 시행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병역 의무복무자를 위한 맞춤형 상품인 ‘KB장병내일준비적금’의 비대면 가입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군장병들은 나라사랑포털 앱에서 ‘KB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아 KB스타뱅킹을 통해 해당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자격확인서’ 발급 시 KB국민은행을 선택하면 KB스타뱅킹으로 자동 연동되어 가입과정이 더욱 간소해졌다.

이를 통해 상품 가입을 위한 자격확인서류 및 은행 방문이 필요했던 군장병들의 이용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 ‘KB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은 현재 안드로이드 체제에서 지원 가능하며 IOS의 경우 6월 중순 이후 적용 예정이다.

◇ KB국민은행, 원화 2000억원 소셜론 차입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31일 HSBC코리아와 원화 2,000억원 규모로 만기 약 3년의 소셜론(Social Loan) 차입약정을 체결했다. KB국민카드는 ESG 사업 용도로 국내외에서 채권을 발행한 적은 있으나, 소셜론 형태의 ESG 자금조달은 업계 최초이다.

이번 소셜론은 카드채에 편중된 자금조달 수단 다변화를 통해 중장기적 ESG 경영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조달 자금은 저소득층 대상 대출에 사용될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채권, ABS, Loan 등 다양한 형태의 지속가능 자금조달을 통해 친환경, 동반성장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KB국민카드가 ESG 경영 선도 카드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채용연계형 인턴 메타버스 채용설명회 개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상반기 450명 채용에 이어, 데이터·IT 분야의 우수인력을 채용연계형 인턴으로 선발한다. 인턴직원 채용 공고 등 자세한 사항은 6월 7일부터 NH농협은행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번 인턴 채용은 디지털금융 리딩뱅크 도약에 필요한 디지털 전문성과 ICT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분야와 '모바일 개발' 분야 채용으로 진행되며, 필기·면접 등 채용의 모든 절차는 비대면 전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NH농협은행은 예비지원자들을 위해 기존의 딱딱한 대면 설명회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플랫폼에 농협은행의 채용 소개관「NH TOWN」을 구축하고, 메타버스 채용설명회를 6월 7일부터8일까지 2일간 진행한다.

◇ 한국FPSB, 서울시 영테크 재무상담사 63명 투입

한국FPSB가 서울시 영테크 재무상담사에  CFP(국제재무설계사) 및 AFPK(재무설계사) 자격자를 선발, 63명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MZ세대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작년 11월부터 1:1 전문가 재무 컨설팅과 재무교육을 제공해왔고,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올해 3월부터 대면상담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영테크 재무상담 신청자는 5월에 이미 5천명을 넘어섰으며, 이런 열기에 부응하고자, 서울시는 재무상담 목표 인원을 5천명에서 1만명으로 확대하고, 상담사도 39명에서 24명을 추가 선발(총 63명)했다.

한편, 올해 제 82회 시험을 시행하는 AFPK(재무설계사) 자격시험이 6월 18일 치러질 예정이다. 현재 한국FPSB 홈페이지에서 AFPK 자격시험 원서를 접수중이며, 6월 7일에 마감할 예정이다.

minseonlee@greenpost.kr

키워드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