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소각시설 등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하는 굴뚝자동측정기기 장비의 국산화율이 9.3%에 불과해 수입 장비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당국이 수 년 전 이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은 지난 19일 한국환경공단 국정감사에서 굴뚝자동측정기기의 낮은 국산화율 제고를 위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노력해줄 것을 주문했다.

굴뚝자동측정기기는 발전소, 제철소, 소각시설 등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장치로, 대기환경보전법 제32조 동법 시행령 제17조에 의해 부착대상사업장이 직접 부착해야한다.

측정된 자료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 중인 굴뚝원격감시체계 CleanSYS를 통해 행정기관과 각 사업장에 실시간으로 제공돼 대기오염물질 과다배출을 예방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굴뚝자동측정기기는 지난 8월말 기준으로 전국 561개 사업장, 1446개 굴뚝에 3508대가 설치돼 있다. 이 중 국산화 점유율은 2009년 8.9%, 2010년 9.1%, 2011년 9.3%로 매우 낮은 상황이다. 이에 반해 독일은 2011년 현재 52.5%, 일본은 17.8%, 프랑스는 15.2%다.

이완영 의원은 "환경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블루오션으로 대두되는 만큼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환경기술 개발 및 장비 국산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굴뚝자동측정기기 국산화율 저조문제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의 전신인 환경관리공단에서 이미 4년 전 문제를 파악했지만 해결하지 못하고 현재까지 제자리걸음 중이다"며, "관련 제도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해 내실 있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