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연안정비사업이 재난 사전대응 기능을 강화한 생태 친화적 정비사업으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이미 수립된 제2차 연안정비계획을 수정ㆍ보완해, 지방자치단체 연안정비사업 중 1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사업은 국가사업으로 전환해 중점 투자하고, 주요 거점지역에 대표사업지구를 선정, 생태적으로 재개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연안은 다양한 자연환경과 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나, 개발압력에 의한 해안선 감소, 기후변화에 의한 침식의 가속화, 인공 구조물 위주의 공사로 인한 자연 환경과의 부조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현실.

이에 따라 극토해양부는 기후변화 등 연안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연안정비사업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피해 복구 등의 사후적 대응방식이었던 연안정비 방식에서 탈피해, 원인별 맞춤형 연안정비 추진, 전국 연안의 침ㆍ퇴적 실태 및 해안선 변화 등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행 157개소의 모니티링 지역을 2013년까지 250개소로 확대해, 전국 대비 219%의 자연재난 피해를 ’20년까지 180% 미만으로 저감시키고, 보전가치가 높은 연안지역 등에 대해 토지이용 제한 또는 공공성이 높은 용도로 전환하는 ‘연안완충구역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역특성에 적합한 생태적 재개발 전략 및 모델을 개발해 주민의 문화 휴식공간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인공화 된 해안선 복원과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자연 친화형 방재 시설물 설치를 유도해, 연안의 자연성 회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화 공간 조성, 해수욕장 정비, 해안누리길 보강 등 복합적 개발을 통해, 해양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 제고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이처럼 연안정비사업이 개선ㆍ확대될 경우 전국의 연안이 쾌적하고 풍요로운 삶의 터전으로 조성됨은 물론, 재해 피해액 3,838억 원의 저감과 1조 4백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 등, 직ㆍ간접적인 경제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