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기상청·국립기상연구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기상관측장비인 라이다(LIDAR) 입찰 과정 비리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의원들은 특정 자격 미달 업체에 입찰 자격을 주고 외압을 행사하는 등 의혹이 있다며 조석준 기상청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통합당 김경협 의원은 이날 기상청 장비 구매 대행 기관인 한국기상산업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입찰 자격을 완화해 미달 업체에게 자격을 주고, 선정될 수 있도록 외압을 행사하는 등 비리가 자행됐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은수미 의원과 새누리당 최봉홍 의원도 소요 예산을 부풀리고 특정 업체로부터 장비 사양을 받아 도입 장비의 사양 결정에 반영하는 등 구매 전 과정에서 의혹이 있다며 조 청장 사퇴와 함께 위원회 차원의 감사원 감사청구를 요청했다.

조 청장은 거듭되는 의원들의 의혹제기를 부인하며 자진사퇴 요구를 거부했다.

조 청장은 "경찰에서 검찰로 넘어가 비리 의혹이 명백하게 사실 밝혀지면 따르겠다"며,  "이번 의혹이 밝혀지면 사실관계에 따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 청장은 라이다(LIDAR) 입찰과정에서 기상청 산하 한국기상산업진흥원이 장비의 최대 탐지 반경을 15㎞에서 10㎞로 완화, 기상 장비업체 케이웨더가 최종 입찰자로 선정되도록 편의를 준 혐의를 받고  지난달 10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소환조사 받았다.

앞서 경찰은 지난 5월 한국기상산업진흥원, 케이웨더 등 3곳을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했으며 지난 8월 31일에는 케이웨더 대표 김모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바 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