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에 대상 업체들 증인 출석 거부해 논란 예상

현재까지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사망자가 78명으로 집계됐다.

환경운동연합은 7일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7차로 집계한 가습기살균제 피해 현황 자료를 발표했다. 현재까지 접수된 피해 건수는 총 232건이며 이중 34%가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9월16일 6차로 집계된 것보다 54건이 늘어난 것이다. 최초로 이 문제가 알려진 2011년 8월 31일 이후 발표된 1차 피해 사례(사망 6건, 환자 2건)에 비하면 1년 사이 피해 규모가 29배로 늘어났다. 피해는 현재진행형이다.

사망 자 외에 폐·심장 이식을 받은 환자는 전체의 3%인 7명이며 폐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147명(63%)에 이른다고 환경운동연합은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같은 자료를 들며 가습기와 가습기살균제 사용실태 그리고 이로 인한 피해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는 전수 역학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이 문제는 오는 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 감사에서 의제로 상정돼 논의될 예정이다.

하지만 정작 문제 당사자인 가습기 살균제 제조 업체 대표들이 국회 증인 출석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옥시레킷벤키저와 한빛화학 대표는 법에 따라 진행되는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회사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피해 사례는 모두 2011년말 정부가 가습기살균제를 의약외품으로 지정하기 이전에 발생했다. 가습기살균제 유통이 차단된 2012년 들어 신규피해는 한 건도 없었다고 환경운동연합은 전했다.

▲ 제공 환경운동연합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