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조원이 넘는 사업비를 들인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해 사업이 최종 마무리되기도 전에 1000여명이 넘는 관련자들이 무더기 포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국토해양부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이윤석·신장용 의원(이상 민주통합당) 등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말까지 총 3차례에 걸쳐 공무원, 유관기관·건설업체 관련자, 지역주민 등 총 1152명에 대한 포상을 실시했다.

국책사업에 대한 정부 포상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로 최고의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정부 훈장은 심명필 4대강 추진본부장과 건설사 현장 소장 등 총 120명에게 수여됐다.

또 136명이 포장, 350명이 대통령 표창, 546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4대강 사업을 통해 물 확보나 홍수 예방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낸 점, 그동안 방치됐던 수변공간을 자전거길·캠핑장 등 국민 여가·레저공간으로 변화시킨 점 등이 포상의 이유"라고 꼽았다.

또 "4대강 사업이 현 정부 최대의 핵심사업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100개 이상의 기관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한데다 총 22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사상 최대의 국책사업이어서 포상 범위가 넓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4대강 사업이 아직 모두 끝나지 않아 효과를 제대로 검증받기도 전에 대대적인 '포상 잔치'부터 벌였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4대강 사업은 수계별·공구별로 공정에 차이가 있어 현 정부 임기말인 올해말에 전체 준공이 이뤄진다.

국토부 4대강 살리기본부의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은 다른 SOC(사회간접자본)사업과 달리 준공 전 보 개방행사를 통해 국민에게 공개된 만큼 사업별 개방·준공시기를 고려해 포상을 진행했다"며 "다만 수상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상금 없이 증서와 표창장만 수여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2009년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추진된 후 올해까지 총 273억6500만원의 홍보비가 투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홍보비는 언론사·온라인 포털 매체 광고비, 인쇄·화보·브로셔 등 제작비, 홈페이지 구축, 전시회·체험전, 동영상 제작비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