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6일간을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추석은 징검다리 연휴를 포함 최대 6일까지 연휴가 가능해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예상되나 교통수요조사 결과, 일별 교통량 분포는 예년에 비해 큰 차이가 없어 귀성 시에는 추석 당일 오전, 귀경 시에는 추석 다음날 오후가 혼잡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도는 시내ㆍ외 버스를 대폭 증차하고 고속도로를 비롯한 국도 공사구간 임시 개통, 국도대체 우회도로 지정ㆍ운영, 주요도로에 대한 도로 소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귀성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시외버스 예비차를 활용해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방면 등 총 36개 노선에 65대를 투입 107회를 증차된다.

심야 귀성객을 위해 시내버스는 KTX와 주요 전철역을 연계해 1~2시간 연장 운행되고, 이번 대책기간 중 택시부제는 시․군 실정에 따라 일부 또는 전면 해제된다.

도로 소통능력 제고를 위해 국도 3호선 우회도로(신내IC∼자금IC) 외 5개 구간 총 33.6km가 임시 개통되고, 1일 2개 반에 총 8~9명의 인원을 투입, 교통대책 상황실이 운영된다.

특히, 교통량 분산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수집한 도로소통 상황정보와 버스정보가 인터넷, 라디오방송, 케이블TV, 트위터, 휴대폰, 24시간 전화안내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이밖에도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 의왕~과천 간 유료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고 차량 통행이 많은 국도 6개축을 중심으로 각종 도로시설물도 정비ㆍ교체되다.

아울러 시․군, 운수조합 등과 연계해 운수종사자 등에 대한 특별교육을 비롯, 교통사고예방, 버스 및 터미널 질서유지와 청결대책도 추진된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