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 신차 'K3'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기아자동차㈜는 17일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알펜시아리조트에서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윤선호 기아차 디자인센터장 등 회사 관계자 및 자동차 담당 기자단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중형 신차 ‘K3’의 보도발표회를 가졌다.

2009년부터 프로젝트명 'YD'로 연구개발을 시작한 'K3'는 42개월 동안 총 3,000억 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차명 'K3'’는 기아자동차(KIA), 대한민국(KOREA)의 대표 글자이자 '강함, 지배, 통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Kratos'와 역동성을 뜻하는 영어 'Kinetic'의 첫 글자 'K'에 준중형 차급을 뜻하는 '3'이 붙어 탄생했다. 특히 기존에 출시된 K5, K7, K9 등 K시리즈의 완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K3'는 ▲젊은 감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뛰어난 '성능 & 연비'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편의사양을 바탕으로 한 '편의성' 등 차별화 된 세 가지 가치(The Valuable 3)를 구현하고 있다.
 
전장 4,560mm, 전폭 1,780mm, 전고 1,435mm의 차체 크기로, '다이나믹 머스큘레러티(Dynamic Muscularity)'를 콘셉트로 디자인 돼 세련된 스타일과 역동적인 느낌을 갖췄으며 안정적인 비례에서 오는 균형미가 준중형차 이상의 웅장함을 주고 있다. 

고성능 감마 1.6 GDI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140마력(ps), 최대토크 17.0kg·m의 동력 성능을 바탕으로 강력한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돼 뛰어난 변속감을 제공한다.
 
또한 공기흐름을 제어하는 리어 및 센터 언더커버와 휠 디플렉터 등을 적용하는 등 국내 최저 수준인 0.27Cd의 공기저항계수를 달성, 신연비 기준 14.0 km/ℓ(A/T, 구연비 기준 16.7km/ℓ)의 고효율 연비를 확보했다.
 
특히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여주는 ISG(Idle Stop & Go) 장착 모델의 경우는 14.5km/ℓ(구연비 기준 17.7km/ℓ)의 연비를 달성한다.

이 밖에도 차급을 뛰어 넘는 안전사양과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K3'는 차량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켜주는 VSM(차세대 VDC)과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 & 커튼 에어백으로 구성된 6 에어백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으며, 필라 보강재, 핫스탬핑 공법, 초고장력 강판 적용 등 정면 및 측면 충돌에 대비한 안전 설계가 돼 있다.
 
이와 함께 IT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 차량관리, 안전보안 등 최첨단 IT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스마트한 카 라이프(Car Life)를 돕는 기아차의 차세대 텔레매틱스 서비스 'UVO(유보)'를 동급 최초로 탑재했다.

'K3'는 ▲스노우 화이트 펄, 은빛실버, 오로라 블랙 펄, 글리터링 메탈, 어비스 블루, 플래닛 블루, 템테이션레드, 골든 비트 등 8개의 외장 칼라 및 ▲블랙, 화이트 컬러팩 등 2개의 내장 칼라로 운영된다.

판매가격은 ▲디럭스 1,492만원 ▲럭셔리 1,677만원 ▲럭셔리 에코 플러스 1,788만원 ▲프레스티지 1,841만원 ▲노블레스 1,939만원이다. (자동변속기 기준)

기아차는 올해 국내 시장 출시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중국, 미국 등 전세계 주요 지역에 'K3'를 선보일 계획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