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호 태풍 산바(SANBA)가 제주 성산 동쪽 약 108㎞ 해상에서 시속 34㎞의 속도로 빠르게 북상 중이다.

기상청은 17일 오전 9시를 기해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북도(구미시, 영천시, 경산시, 김천시, 포항시, 경주시), 경상남도, 제주도,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동해남부전해상, 서해남부전해상, 남해전해상에 태풍경보를 발효한다.

또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상북도(상주시, 문경시, 안동시, 영주시), 대전광역시, 세종시, 울릉도·독도, 동해중부전해상, 서해중부전해상에 태풍주의보를 발효한다. 강원도 일부지역에는 호우주의보와 강풍주의보가 발효된다.

기상청은 또 이날 낮 경기도, 서해5도, 강원도, 서울시, 인천시에 태풍 예비특보를 발효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산바는 오전에 남해안으로 상륙해 오늘 밤에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산바는 현재 중심기압 950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43m/s, 강풍 반경 380㎞의 매운 강한 중형 태풍으로 발전했다.

현재 전국 대부분지방에 비가 내리고 있고 충청이남과 강원도영동, 전해상에 기상특보가 발효됐다.

산바는 점차 북상하면서 전국에 매우 강한 바람과 비를 뿌리겠다. 제주도, 남해안과 동해안, 지리산부근에서는 200㎜ 이상의 많은 비가 오겠다.

제16호 태풍 산바(SANBA)는 17일 오전 6시 현재 제주 서귀포 동쪽 약 13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4㎞로 북진하고 있다.

중심기압 950헥토파스칼(hPa)에 중심 부근 최대풍속 초속 43m로 세력이 다소 약해졌지만 여전히 '강한' 태풍의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강풍반경은 380㎞로 제주도와 남해안 지방이 초속 15m 이상 강풍의 영향권에 들어 있다.

산바는 시속 30㎞ 이상의 빠른 속도를 유지해 이날 오전 9시에는 여수 남남동쪽 약 80㎞ 부근 해상에 진입한 뒤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영남 지방을 관통해 밤에는 속초 인근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산바는 육상을 지나는 동안에도 초속 3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을 계속 일으킬 전망이다.

현재까지 통영 매물도에서 관측된 순간 풍속은 초속 39.5m가 가장 강한 바람이다. 제주 고산에서는 초속 35.8m의 강풍이 측정됐고 여수 34.8m, 광양 30.8m 등 남해안 지역도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현재 산바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방에 비가 내리고 있다. 제주도와 남해안은 시간당 40㎜ 안팎의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

전날부터 이날 오전 7시까지 제주 진달래밭에 564.5㎜, 윗세오름에 558.5㎜의 비가 내리는 등 제주 산간은 400㎜ 이상의 강수량을 기록하고 있다.

제주도ㆍ남부지방ㆍ충청도에 내려진 태풍특보는 이날 중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