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조직단 35명 중 6명 구속돼…'혀 내두를' 치밀한 수법

▲ 제공 한국석유관리원

 

사상 최대 규모의 가짜석유 유통조직단이 검찰과 한국석유관리원에 덜미를 잡혔다. 이 조직이 유통한 가짜석유의 판매 금액만도 1조원을 넘는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11일 가짜석유를 제조해 시중에 유통한 혐의로 조직 총책 서모(39)씨 등 21명을 검거, 6명을 구속하고 15명을 불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유통조직단 35명 가운데 나머지 14명을 추적 중이다.

이들은 2009년 10월 말부터 원료 3억2000만 리터를 사들여 시가 1조597억원어치의 가짜석유를 만들어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는 가짜석유 적발 사례 중 최대 규모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조사결과 이들은 자금관리와 원료 공급, 운송책 등 역할을 분담한 체계적인 유통망을 조직한 다음 유령법인 명의로 석유 원료를 사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인적이 드문 야산이나 폐공장, 고속도로 갓길 등에서 가짜 휘발유 2억2000 리터와 가짜 경유 1억 리터 가량을 만들어 전국 길거리 판매업자와 주유소 등에 공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이 제조한 3억2000만 리터의 가짜석유는 시중에 유통돼 모두 소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당은 원료공급 대리점에서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정상적인 유통으로 가장하고, 바지사장 명의로 된 유령업체의 폐업과 등록을 반복하며 원료를 불법 유통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가짜 휘발유를 작은 철 깡통에 나누어 페인트 가게나 길거리 소매상에 판매하는 등 치밀한 수법으로 경찰의 단속을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제조공장부터 훑던 기존 방식 대신 원료공급책부터 제조ㆍ판매책에 이르는 전방위적인 추적 끝에 이들을 검거했다.

한국석유관리원은 원료의 불법유통 경로를 조사, 유통을 가로막으며 수사에 힘을 보탰다.

경찰은 검거 현장에서 시가 2억6500만원 상당의 원료 6만8000 리터와 1억9500만원 상당의 가짜 휘발유 10만여 리터, 범행에 사용한 대포폰 26대를 압수했다.

경찰은 가짜석유 유통조직 배후에 조직폭력배가 연계된 사실을 포착, 이들을 뒤쫓는 한편 관계기관과 협조해 범행 가담자가 더 있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